-
-
내 인생을 바꾸어 줄 챗GPT 활용 가이드 - 챗GPT알면 나도 크리에이터 ㅣ 크리에이터 시리즈 3
최재용.백남정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절판

「내 인생을 바꾸어 줄 챗GPT 활용 가이드」
네이버 초록창을 끼고 살 정도로 검색을 많이 한다. 그러나 앞으로 검색보다는 활용에 강한 챗GPT가 대세가 될 것 같다. 챗GPT에 관한 기사를 많이 읽었다. 대학에서 숙제를 챗GPT로 해냈다거나 업무의 보조를 챗GPT로 한다는 내용이었다. 남들에게 뒤처지면 회복하기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기에 챗GPT를 어떻게 일상생활과 업무에 활용하는지 알고 싶었다.
인공지능의 탄생은 산업혁명에 비길만하다. 당대에도 산업혁명에 뒤처진 사람들이 시위를 할 정도로 사람들에게 끼친 영향이 컸다. 프레카리아트는 "Precarious"와 "Proletariat"의 합성어로,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노동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가리킨다. 인공지능을 활용하는데 능숙해진 사람과 뒤처진 사람들의 미래도 극명하게 나뉠 것이다. 인공지능 개발자는 못 되더라도 챗GPT 활용이 가능하다면 인생을 바꾸어 줄 기술을 갖게 될 것이다.

<주요 내용>
1장 우리 앞에 다가온 AI(인공지능) 시대
- 챗GPT 회원 가입 방법
2장 챗GPT를 생활에 활용하기
- 일상생활에서 챗GPT 활용하기
- 업무에서 챗GPT 활용하기
- 구글 검색과 챗GPT 결과 함께 보는 방법
3장 챗GPT로 크리에이터 및 N잡러 되기
- 책 내용 쓰기
- 이미지 만들어 보기
- 미드저니로 만든 그림 마켓에 올리기
- 내 사업에 필요한 내용 요약하기
- 한국형 챗GPT 소개

기술자들이 만들어 놓은 인공지능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넘어서서 적극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제시된 모델이 챗GPT이다. 챗GPT 프로그램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챗GPT는 데이터 분석 방법뿐만 아니라 이미지, 영상, 음성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능력을 갖고 있다.
내가 원하는 영상과 그림을 명령만으로 만들어 준다는 게 신기하다. 전문가 수준의 챗GPT가 나를 도와준다면 내 일은 전문성을 갖게 되고 생활은 편리해질 것이다. 이미 챗GPT를 이용하는 사람은 업무를 빠르고 전문적으로 해내고 있다. 챗GPT의 도움만으로 각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이 책은 어떻게 챗GPT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활용분야와 활용방법을 잘 설명해주었다. 챗GPT로 크리에이터 및 N잡러 되는 법과 실전 프롬프트 예시 등을 제시하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가능하도록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생활이나 자녀 교육에 활용하는 등 보통 사람들의 접근 수준에서 활용법을 알려준다.
챗GPT는 크롬과 MS, 네이버에서 각각 사용하는데 책에는 각 환경에서 사용법과 장점이 나와 있다. 물론 어디에서 챗GPT에 정보를 입력하더라도 ‘내 정보의 유출 막는 법’에 유의해서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의사항도 있었다.

부록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프롬프트(Prompt)는 생성형 AI 모델에게서 결과를 생성하기 위한 명령어를 뜻한다. 챗GPT에게 적합한 프롬프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이 프로그램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것을 토대로 챗GPT에게 역할을 부여해야 하는데 책 부록에 여러 가지 예시를 준비해두었다.
《내 인생을 바꾸어 줄 챗GPT 활용 가이드》에는 인공지능과 챗GPT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까지 제시한 내용이 담겨 있다. 키오스크도 사용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챗GPT도 거뜬하게 활용하는 사람도 있다. 앞으로의 삶의 질은 인터넷으로 이어진 통신망의 활용에 달린 만큼 챗GPT 활용을 시작하기에 좋은 내용이 담긴 책이다.
인공지능의 탄생에 의해 직업을 잃을 수도 있지만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나의 능력만으로는 해낼 수 없는 일을 할 수도 있다. 본인의 의지와 노력에 따라 시대를 앞서갈 수도 있고 뒤처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챗GPT 활용방법을 알려주는 《내 인생을 바꾸어 줄 챗GPT 활용 가이드》를 통해 실제로 내 인생을 발전적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해야겠다.
광문각출판미디어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