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어 어휘 지식 백과 : 생활 교양 편 ㅣ 영어 어휘 지식 백과
이지연 지음 / 사람in / 2023년 1월
평점 :

「영어 어휘 지식 백과 생활 교양 편 」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어휘 소개를 파고들다 보면 어떻게 해서 이런 뜻을 지내게 됐는지 어원을 알게 되고, 어원을 알게 되면 옛날 해당 어원이 그 뜻을 지닐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알게 된다고 한다. 이를 통해 영어권 문화와 역사의 배경 지식도 함께 알게 되어 교양의 토대가 된다. 이 책이 영어 어휘를 알려 주는 책이며 동시에 백과사전처럼 지식도 쌓게 되는 책이 되는 까닭이다.

인간의 삶과 사회의 여러 분야 중에서 이 책은 생활, 교양 부분에서 사용하는 어휘를 중점적으로 실었다.

Chapter 2의 Unit 5는 집에 관한 내용이다. 건축과 건물, 건축과 환경문제, 그리스 로마 신화와 목수의 신에 관한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건축과 건물에 쓰이는 어휘들을 알려 주고 주택의 형태와 관련된 단어들을 설명하였다. 하우스와 홈의 차이도 알려 준다. 콘도, 빌라, 아파트먼트, 단독주택, 기숙사, 막사, 고아원, 양로원 같은 주택을 포함한 주거 형태를 구별하고 여러 가지 오두막에 관한 어휘도 설명하였다. 현대 집의 형태가 이렇게 다양한지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집과 관련된 단어가 이토록 많은 인간 사회에 새삼스레 놀랐다.

그다음에는 궁전과 차고 등 유의어와 파생어가 정리되어 있고, 집에 관련된 어휘에서 나아가 주택 계약 용어, 여행자용 숙소, 그 밖의 건축 및 집에 관련된 각종 표현까지 집에 관련된 행위에 관한 모든 어휘의 설명이 더 있다.
마지막으로 집 구조 관련 표현들, 임대 관련 표현들이 정리되어 있다. 하나의 Unit에 이렇게 주택 관련 용어들을 총망라하였으니 각 Chapter, 각 Unit마다 사람들의 생활과 교양 부분에 관한 단어 수집 수준을 알 수 있다.

단어책 중에는 무작위로 수집하여 수준별로 만든 단어책이 있고, 어원을 파악해서 표제어 및 파생어 위주로 실은 어원편 단어책도 있다. 수능에 자주 나오는 빈출 순서대로 단어를 실은 수능단어책도 흔히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관련 단어를 수집해서 편찬한 이 책은 학습 욕구뿐만 아니라 사전처럼 소장 욕구가 매우 높아질 만한 대단히 재미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게다가 이 책은 독서를 하면서 공부도 함께 되는 공부를 독서처럼 하는 책이기도 하다.
시대인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