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 소리별 영단어 - 똑같은 발음끼리 모아 배우는
주선이 지음, 서수영 그림 / 다락원 / 2022년 12월
평점 :

「초등학생 소리별 영단어」
지루한 영단어 단순 암기는 그만! ‘똑같은 발음끼리’ 모아 배우는 신개념 초등 영어 학습서!
이 책은 초등영어 교재에 정통한 주선이 선생님이 아이들이 영단어를 외울 때 힘들어 하는 부분을 파악하여 이 부분에 관한 교재를 따로 편찬한 책이다.

단어를 외우다 보면 헷갈릴 때가 많다. 그중 가장 혼란스러운 것은 다른 뜻, 같은 발음 혹은 같은 스펠링, 다른 뜻을 가진 단어를 만날 때다. 이 책은 단순히 단어를 외우는 것에서 목적이 추가되어 동음이의어(homophones)를 구별하겠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며 단어를 외우도록 만든 책이다.
단어를 소리와 뜻과 이 단어를 사용하는 상황 연출로 설명해준다.

우선 다른 스펠링이지만 같은 소리가 나는 단어를 소개한다.
blue / blew 어떻게 읽을까 고민하기 쉬운 단어다.


본문 각 단어마다 나와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원어민의 음성으로 정확한 발음을 들을 수 있다. 답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clue돠 glue 등 ue로 끝나는 다른 단어들도 소개했다. 발음기호와 단어를 읽는 파닉스 훈련을 통해 발음도 자연스럽게 함께 익히게 된다.

blue / blew를 상황 속에서 익히도록 한다. 재미있는 만화를 통해 발음은 같지만 뜻과 스펠링이 다른 단어를 상황을 통해 익히도록 해준다. 귀여운 일러스트를 통해 뜻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어서 단어를 숙지하는데 도움이 크다.


배운 단어들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문제가 주어진다. 간단 퀴즈로 앞에서 배운 동음이의어를 복습한다. 그리고 따라 쓰기를 통해 같은 발음이지만 뜻을 잘 구별하여 알맞은 단어를 선택해 문장을 완성해본다. 다양한 문제로 충분한 복습이 가능하다.

[ 뜻만 다른 뜻 단어 ] bark는 짖다, 나무껍질의 두 가지 뜻이 있다. 각각 외우면 이 단어를 볼 때 뜻을 떠올리기 어려우나 다른 헷갈리나
하나의 단어가 뜻이 다른 경우를 그림으로 잘 표현하였다. 이렇게 같은 스펠링인데 뜻은 두 가지인 경우도 아이들에게는 기억하기 어렵다.

[ 헷갈리는 사이트워크 ] you’re과 your / then과 than 같은 헷갈리는 단어도 실었다. 음가는 같지만 뜻과 쓰임새는 전혀 다르다. 이런 내용을 따로 학습하는 코너를 책 뒷부분에 실었다. 이 내용을 잘 공부하면 듣기 훈련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


기존의 흔한 단어책만 공부하다가 이렇게 어떤 목적을 가진 단어책을 접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렇게 헷갈리는 단어를 잘 정리해둔 단어책을 외우는 것은 막연히 단어만 외우는 것보다 동기유발이 잘되어 단어가 더 잘 외워질 것 같다. 같은 발음을 가진 단어를 구별도 잘하게 되어 이 한 권을 외우고 나면 단어에 자신감도 붙을 것이다
다락원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