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와 스마트폰 중독 어떻게 해결할까? : lalilu
책의 표지는 다섯 명의 사람들이 저마다 다양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그림을 제공한다. 누군가는 스마트폰으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누군가는 설정을 만지는 것 같고 누군가는 좋아요를 누르고 누군가는 X를 표시한다. 마지막 사람은 와이파이를 사용해 전세계와 연결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 같다. 표지 제목 위에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한 소셜미디어의 올바른 사용과 과몰입 방지’라는 내용과 함께 이 책이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 과학 교양 열일곱 번째 책이라고 소개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는 다양한 중독의 손길이 우리를 유혹한다. 술을 마시다가 알코올에 중독되고, 성적인 자극을 추구하다 섹스에 중독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게임에 심각하게 중독된 사람들이 있고 점점 마약에 중독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 책은 다른 심각한 중독과는 조금 다른 것 같지만 SNS와 스마트폰이라는 것에 중독되는 청소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현실을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다.
과연 SNS와 스마트폰 과의존을 피하려면 어떤 방법을 택해야 할지 그 다양한 노하우를 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SNS와 스마트폰 과의존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심각하게 우리와 우리 자녀들의 삶을 망치고 있다는 것을 책을 보며 배우게 된다. 이 책을 통해 더욱 더 SNS와 스마트폰 중독의 심각성을 깨닫게 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가장 마음 깊이 깨닫게 된 사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가 매우 SNS와 스마트폰에 의해 중독될 수 있는 환경이라는 것이다. 물론 환경을 탓하며 인생을 낭비할 수도 있겠지만 환경을 변화시키고 극복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과연 우리와 우리 자녀들이 바르게 SNS와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도록, SNS와 스마트폰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가르치고 지도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