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진로교육 ㅣ 푸른들녘 교육폴더 12
이옥원 지음 / 푸른들녘 / 2022년 12월
평점 :
미래 진로 교육 : lalilu
책의 표지는 제목 위에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제목을 수식한다. ‘우리가 모르는,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는 것도 정말 힘든데 기업과 세상은 그 빠른 세상 가장 앞에서 그 빠른 변화를 선도하라고 주문한다. 정말 그런 일이 가능할 것인가 쉽지 않은 세상을 살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이 책은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우리 자녀들의 진로를 어떻게 교육할 수 있는 것인지 그 고민을 담고 있다. 저자는 우리의 자녀 세대를 ‘알파 세대’라고 호칭하며 새로운 시대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나갈 주요한 세대임을 가르쳐준다. 알파 세대는 코로나를 극복하는 과정에 성장하여 마스크가 일상인 시대를 살았고 책이나 영상 매체에서 마스크가 없는 삶을 보면서 “왜 이 사람들은 마스크를 쓰지 않느냐?”는 질문을 하는 세대다.
이전 우리가 살던 삶이 오히려 알파세대에게는 너무나 이질적인 삶이 되어버린 이상한 뉴노멀의 삶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라는 것도 깨닫게 된다. 점점 아이들이 줄어만 가고 있고 급속도로 인구 절벽과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는 것은 앞으로 우리 아이들의 진로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것인지 진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예전에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선망의 대상이었던 직업들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위기에 처해진 알파세대에게 진로에 대한 교육을 한다는 것은 어쩌면 일 년만 지나도 이 책에 기록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수정 보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래는 단순 반복적인 모든 일들을 로봇이 대체할 것이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 키오스크를 중심으로 서빙과 관련된 일들도 이미 로봇이 우리 삶 깊숙이 들어오게 되었고 바리스타와 같은 일들도 지금 로봇이 상당히 많은 일을 직접해내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을 통해 변화의 감각과 더불어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삶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