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 - 가발공장에서 하버드까지, 삶을 정복한 서진규 박사의 성공스토리
서진규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 : lalilu


정말 우리 삶에 희망이 있는가? 과연 무엇이 희망인가? 우리는 어떻게 희망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것인가? 이 책은 희망의 증거를 우리에게 살짝 힌트로 보여주고 있다. 정말 가난하고 척박한 굴곡진 삶을 딛고 일어나 하버드를 정복한 한 인생 성공 스토리를 우리에게 소개하면서 말이다. 



스토리가 가지고 있는 힘은 정말 대단하다. 똑같은 내용도 그저 지식적 차원에서 그 내용이 제공 될 때에는 조금은 차갑고 도전도 안되고 그저 그렇고 그런 흔한 이야기와 같이 느껴지다가도 누군가 그런 삶을 살았다는 스토리를 읽거나 듣게 되면 그 이야기는 남의 이야기가 아닌 나와 우리의 이야기가 되는 것처럼 말이다. 이 책은 그런 인생 스토리를 우리에게 소개시켜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가장 유익한 점은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삶에 도전하자는 것이었다. 새로운 삶에 대한 두려움과 염려는 우리 삶을 변화시키려 하는 그 도전을 방해하는 강력한 장애물이다. 우리는 이 책을 보며 “저자는 과연 어떻게 그런 삶을 살 수 있게 되었을까?”하는 질문과 함께 그 이유가 바로 새로운 삶에 대한 갈증과 목마름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삶에 대한 도전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자아라는 껍질을 깨고 바깥세상으로 나갈 수 있는 사람은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다. 그러나 자아라는 껍질을 깨지 않고 그 안에 안주하고 머물고 싶다면 그의 삶의 새로운 변화는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도전과 실패 그리고 새로운 도전을 제안하고 그것을 통해 어떻게 한 사람의 인생이 희망으로 다듬어질 수 있는 것인지 깨닫게 된다. 이 책을 통해 과연 나는 도전을 주저하고 있는지 도전을 조금을 즐길 준비가 되어 있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