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심리학
이혜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 lalilu



이 책은 인정과 관련해 내 자신이 과연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내 자신이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깨닫는 것이 참 중요하다. 원인을 알아야 그에 맞는 해결책 또는 처방전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과연 나는 ‘인정’이라는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 사람인지 책을 통해 살펴볼 수 있게 된다. 



저자는 우리 마음에 기본적으로 4명의 인정 욕구가 산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그 네 유형 가운데 과연 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어 하는지 알 수 있게 된다면 마음의 문제를 치료하고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책을 통해 ‘인정’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되었다. 특히 누군가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했을 때 우리가 어떻게 괴물이 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게 된 시간이었다. 누군가로부터 인정을 받는 것이 중요하고 또 누군가를 인정해주는 것도 참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된 시간이었다. 




책을 보며 과연 나는 관심종자인지 아니면 예스맨인지 아니면 완벽주의자인지 아니면 아웃사이더인지 살펴보게 되었다. 네 유형 가운데 나는 네 번째 아웃사이더 유형에 조금 더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은 우리 안에 인정이라는 욕구가 우리 안에 이미 있지만 잠자고 있는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돕는 귀중한 연료라는 것을 가르쳐준다. 그러므로 인정 욕구를 억누른다는 것은 그렇게 할 수도 없지만 내 안에 있는 엄청난 연료를 바닥에 쏟아 붓는 것과 같은 일이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 책을 통해 내 성격 유형이 어떤지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조금 더 편안한 삶이 될 수 있는지 배우게 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