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 보며 사는 것이 뭐가 어때서 - 행복한 인생을 살게 하는 이치, '눈치'에 관한 40편의 에세이
임세화 지음 / 모모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치 보며 사는 것이 뭐가 어때서 : lalilu


과연 행복한 인생이란 무엇일까? 이 책은 ‘눈치’와 관련하여 인생과 행복을 논하고 있다. 사람들은 눈치 보며 사는 삶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며 눈치 보며 살지 말 것을 제안한다. 그러나 이 책은 눈치 보며 사는 삶에 행복을 주장한다. 눈치 보면서 사는 삶의 행복을 논하는 책이다. 



우리는 기존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선입견이나 통념을 매우 중시한다. 눈치라는 것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붙여 그런 삶을 부정적 또는 부당한 삶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눈치라는 것에 선한 측면 또는 다른 이들을 배려하고 그 마음의 중심이 선한 눈치에 대해 가르쳐준다. 



이 책을 읽으며 요즘 우리가 사는 시대에 더 큰 사회적 문제는 바로 눈치를 보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눈치를 보면 “내가 이것을 해되 되는 것인지? 하면 안 되는 것인지?” 적어도 생각이라도 할텐데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은 “뭐 어때?”하는 생각과 함께 해서는 안 되는 것도 하게 되면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 책을 보며 정말 눈치를 보기 때문에 발전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고 성숙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눈치라는 것이 어쩌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필요로 하는 성품이지는 않을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눈치를 통해 상대방을 한 번 더 생각하게 되고, 상대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 것인지 고민하게 되고, 상대가 원하는 것을 맞춰줄 수 있기에 공감력과 배려가 조금씩 늘어나는 것이 바로 눈치가 우리에게 주는 유익이지 않나 생각해보게 된다. 배려가 점점 사라져 가는 시대 눈치라는 것을 통해 전인격적으로 조금 더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