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뢰를 팔아라 - 믿음의 플라이휠을 돌려 압도적 성공을 거두는 기업들의 비밀
샌드라 서처.샬린 굽타 지음, 박세연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11월
평점 :
신뢰를 팔아라 : lalilu
책은 믿음의 플라이휠을 돌려 압도적 성공을 거두는 기업들의 비밀을 독자에게 소개한다. 신뢰란 것을 우습게 여기고 함부로 취급했다가 어떤 낭패를 겪게 되었는지 이 책은 설명한다. 신뢰란 보이지 않는 무형의 가치일 수 있지만 그 무형의 가치가 압도적인 놀라운 이윤과 매출로 이어진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역사상 고객과 직원이 가장 까다로운 시대라고 책은 설명한다. 그토록 까다로운 고객과 직원을 상대하기 위해 과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책은 바로 공정성에 바탕을 둔 신뢰를 쌓고 신뢰가 바탕이 되어 열정적으로 일하는 직원과 충성으로 보답하는 고객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고객과 직원이 그 어느 때보다 똑똑하고 합리적인 시대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어떤 결과에 대해 은글슬쩍 설명하지 않고 그 이유도 말해주지 않고 넘어가려고 한다면 큰 낭패를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책은 경고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믿음과 신뢰가 얼마나 놀라운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인지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며 그 내용에 매우 놀라게 되었던 것은 내용의 흐름과 논리적 상관관계였다. 이 책은 그 논리가 매우 탄탄한 책이다. 왜 그런 것인지 그 이유에 대해 매우 분명한 이유와 근거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한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오랜 세월의 역사를 이겨낼 수 있는지 그 비결을 가르쳐주고 있다. 바로 신뢰와 믿음이다. 믿음직한 기업이 조금 실수하거나 잘못했을 때 고객은 그것을 넉넉한 마음으로 받아들여준다. 그러나 믿음이 가지 않는 기업이 실수나 잘못을 했을 때 고객은 완전 마음을 닫아버린다. 그러므로 믿음이 너무나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