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노믹스 - 메타버스 시대 경제 패러다임을 이끌 전략서
캐시 해클 외 지음, 권보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0월
평점 :
메타노믹스 : lalilu
책의 표지는 제목 위에 ‘메타버스 시대 경제 패러다임을 이끌 전략서’라는 내용을 함께 제공한다. 과연 메타버스는 우리 삶을 얼마만큼 놀랍게 바꿀 것인지 이 책은 새로운 시대, 미래의 세상을 우리에게 소개시켜주고 있다. 이 책은 다가오는 시대 메타버스를 결코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코로나 덕분인지 코로나 때문인지 처음으로 메타버스를 통해 수련회를 했었다. 약간 롤플레잉 게임을 하는 것과 ZOOM으로 온라인 수업을 듣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분위기였다. ZOOM이 일방적인 접속의 방법이라면 메타버스는 원하는 방에 찾아가서 진행되는 것이었기 때문에 좀 색다른 경험이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다가올 시대는 과연 어떻게 메타버스가 우리 삶을 놀랍게 변화시켜 줄 것인지 그 전망과 함께 그 시대를 어떻게 선도해 나갈 수 있는 것인지 전략을 함께 세우고 있다. 메타버스 하나만 있어도 전 세계와 연결될 수 있다는 엄청난 장점이 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개방형 메타버스 생태계란 과연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시켜줄 것인지 배우게 된다.
이 책은 메타버스 시대를 강력하게 예견하고 있다. 사실 메타버스를 해본 경험자로 그다지 흥미롭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것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메타버스의 세상은 그다지 흥미롭지 않았기 때문이다. 직접 만나는 것을 이길 수 있는 온라인 대체물은 없다. 총싸움 게임을 좋아해도 진짜 총싸움을 하면 얘기가 달리지는 것처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