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행에서 만난 경영지혜 - 야무진 강소기업으로 가는 길
최기의 지음 / 예미 / 2022년 9월
평점 :
여행에서 만난 경영지혜 : lalilu
책은 중소기업이 야무진 강소기업으로 가는 길을 제시한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 삶의 현장에서 만난 경영의 지혜를 담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에는 수많은 지혜자들이 살고 있다. 저자는 지구촌을 돌아다니며 만나게 된 다양한 지혜자들을 통해 약하고 작은 기업을 야무진 강소기업으로 가는 지혜를 얻었다. 그 내용을 이 책에 담고 있다.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같은 구조적인 안정을 갖추지 못해 CEO에 의해 크게 좌지우지 된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한 사람의 영향이 그만큼 강하다는 것이다. 중소기업이 야무진 강소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크기에 맞는 적절한 시스템과 경영관리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이 책은 기업을 경영하는 이들이 어떻게 지혜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인지 가르쳐준다.
책을 보면서 가장 중요한 탁월한 경영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가운데 하나가 바로 균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경영자의 입장에서 어떤 것에 쏠려 균형을 잃게 되면 큰 위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적절하게 균형 있게 힘을 안배하고 만약 무언가에 쏠려 있게 된다면 그 기업은 큰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것을 저자는 경고한다.
기업이 나아갈 바를 모든 직원들이 공유하며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것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힘이 분산되는 것은 결국 사공이 많아 배가 산으로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목표를 정확하게 세우고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그것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을 통해 과연 건강하고 기반이 탄탄한 강소기업으로 가는 지혜를 얻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