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매의 심리 - 박병창의 돈을 부르는
박병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8월
평점 :
매매의 심리 : lalilu
이 책은 참 재밌다. 왜냐하면 독자들이 주식과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들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그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해주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아직은 그 질문까지 해보지 못했는데 책을 통해 궁금해지게 된 내용도 있었고 저자는 그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었다. 저자는 시장과의 싸움에서 지는 것이 결국 주식 투자에 실패하게 되는 비법이라는 것을 가르쳐준다. 저자는 승률 99%를 만들고야 마는 실전 투자 심리 전략가다.
주식의 성패는 결국 어떤 마음을 가지고 어떻게 시장과의 멘탈 싸움에서 지지 않고 이길 수 있느냐로 판가름 난다는 것을 책은 가르쳐준다. 주식은 살아있는 생물과 같아서 날마다 변한다. 그 변화가 결국 수익을 가져다주며 기쁨을 줄 때도 있고 막대한 손해를 끼쳐 상심을 크게 안겨줄 때도 있다. 주식은 조짐이 보인다. 성장에 대한 조짐도 보이고 하락에 대한 조짐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조짐을 잘 파악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것을 보는 눈이 지금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 관해서는 감기거나 잘못된 필터가 끼워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주식을 대하는 마음이 문제라고 이 책을 통해 강력하게 지적한다.
이론은 박사인데 실전 투자에서는 그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 이유는 이론과 실전 투자에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마음들이 모이고 해체되는 방식으로 주식이라는 것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투자자의 심리가 강력하게 반영되는 것을 읽을 수 있는 눈이 필요하다.
이 책은 투자자들의 마음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62가지의 대한 투자 심리 전략을 가르쳐준다. 이 책을 통해 주식뿐만 아니라 돈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도 깨닫게 된다. 무엇보다 지금처럼 경제가 요동치고 있는 시대 속에서 과연 우리는 어떻게 대비하고 마음을 잘 관리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