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말해야 할까 - 부드러운 리더십과 소통의 중요성이 요구되는 시대!
조성은 지음 / 트러스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어떻게 말해야 할까 : lalilu
이 책은 우리에게 부드러운 리더십과 소통의 중요성이 요구되는 시대 속에서 과연 어떻게 말하는 것이 상대방에게 깊은 감동과 울림을 줄 수 있는 것인지 가르쳐주고 있다. 특히 저자는 말을 잘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인지 이 책을 통해 설명한다. 저자는 “말을 잘하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설명하며 얼굴이 다르듯 목소리도 다르고 잘 훈련된 나만의 목소리는 존재 자체로 소중하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존중받아 마땅한 것처럼 모든 목소리도 존중받아 마땅하며 특히 잘 훈련된 나만의 목소리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진정성 있게 전할 때 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게 된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말이라는 것은 우리 삶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모른다. 말 한 마디가 정말 천 냥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전쟁 직전에 나라를 위기에서 구할 수도 있다. 하루에도 정말 수많은 말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상황 속에서 살아간다. 말 속에 정보를 담아 원하는 바를 이룬다. 의사소통을 통해 오해를 풀게 되고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말은 정말 마법과 같은 힘이 있다.
저자는 말이란 ‘소통의 통로’라고 정의한다. 소통을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말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이 없을 정도다. 그러므로 말을 잘한다는 것은 소통을 잘 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능력임을 깨닫게 된다. 그동안 우리는 어떤 내용을 말할 것인가 하는 방법을 주로 많이 배웠던 것 같다. 말하기에 있어 좋은 내용이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물론 좋은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 책은 어떻게 말하는 것이 중요한지 가르쳐준다. 즉, 말이 내용이라면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는 그 말을 담는 그릇과 같은 것이다. 똑같은 내용의 음식도 좋은 그릇에 담기게 되면 하늘과 땅의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그러므로 이 책을 통해 어떻게 말할 것인가 부지런히 연습하게 되면 놀랍게 변화된 내 자신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