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소하지만 강력한 말의 기술 - 절대 손해 보지 않는 말하기 수업
시부야 쇼조 지음, 이정환 옮김 / 나무생각 / 2021년 10월
평점 :
사소하지만 강력한 말의 기술 : lalilu
이 책은 우리에게 ‘절대 손해 보지 않는 말하기 수업’을 가르쳐준다고 표지는 소개한다. ‘절대’라는 표현은 ‘절대’사용하지 말라고 했는데 이 책은 어떤 자신감에서 ‘절대’라는 단어를 ‘절대’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절대’ 이 책을 보지 않고는 견딜 수 없었다.
책을 펴보니 이 책이 왜 ‘절대’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이 책을 꼭 봐야 한다고 설명하는지 깨닫게 되었다. 그 이유는 바로 이 책을 쓴 저자가 이와 관련된 분야에서 무려 40년간 공부하며 300권의 책을 쓴 사람이기 때문이다. 수많은 사람이 일생 단 한 권의 책도 쓰기 힘들지만 저자는 무려 300여권의 책을 쓴 사람이다. 이 책은 어떻게 우리가 서로 대화를 통해 나의 인격을 드러내며 동시에 일에서의 성과로 연결할 수 있는지 그 40년의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책이다.
우리의 말은 정말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일단 무료인데 그것을 사용하게 되면 엄청난 결과가 발생한다. 어떤 사람은 무료인 말을 통해 엄청난 손해를 보는 반면, 어떤 사람은 헤아릴 수 없는 이득을 보는 것이다. 왜 그렇게 다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일까? 이 책은 우리에게 왜 그럴 수밖에 없는지 그리고 손해 보는 우리의 말이 어떻게 이익을 얻는 말 유익을 주는 말로 바꿀 수 있는지 가르쳐준다.
책을 보면서 깨닫게 된 것은 지금 내가 한 말에 대해 ‘복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복기란 처음으로 돌아가 했던 말의 과정을 다시 한 번 천천히 생각해보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과연 그 말이 적절했는지?” 아니면 “왜 그렇게 밖에 말할 수 없었는지?” 많은 생각에 잠기게 된다. 많은 경우 내가 한 말임에도 내가 한 것 같지 않았던 수많은 말들이 복기 될 수 있다. 자신의 말을 객관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면 우리의 말은 상당히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