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히스토리 : 아담에서 예수까지 - 하나님이 선택하신 인물들의 삶을 따라 읽는 역동적인 성경 여행 바이블 로드 3부작 1
남성덕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갓 히스토리 : Paul

 

이 책의 표지는 제목 옆에 아담에서 예수까지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또한 저자의 이름 밑에는 하나님이 선택하신 인물들의 삶을 따라 읽는 역동적인 성경 여행이라는 책 내용 요약해주고 있다. , 이 책은 성경 인물들의 삶을 통해 성경을 여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성경의 인물을 통해 무엇을 이루셨고, 특히 이 책이 집중하고 있는 내용은 우리가 볼 때 정말 볼품없어 보이는 인물들을 하나님께서는 왜 사용하셨을까 하는 것이다.

 

 

이 책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역사의 시작과 마지막에 바로 사람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즉 하나님의 역사 속에 등장한 수많은 사람들 말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심을 설명한다. 또한 그 역사를 통해 이루신 모든 결과들에 대한 해석이 얼마나 중요한지 저자는 강조한다. “기록된 하나님의 목소리를 어떻게 들을 수 있을까? 여기에서 필요한 것이 바로 해석이다(6).” 성경을 읽을 때 사람들은 저마다의 해석으로 성경의 말씀을 이해하는 것을 지적하며 해석하는 도구가 얼마나 중요하며 때로는 위험한지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는 장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목회학석사 학위를 받고 동대학원에서 기독교와 문화 석사 학위를 받았고 풀러 신학 대학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받을 정도로 신학과 문화를 두루 섭렵한 실력 있는 목회자이다. 저자 소개를 보면 목회자가 된 후로 사역하는 교회에서 성경강의를 하게 되면 으레 인기과목이 되었고 수강강들로 만원을 이루었다는 내용을 전해준다. 얼마나 저자가 성경을 재밌고 쉽게 풀어 설명해주었는지 그려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아담에서부터 예수님까지 족보를 유심히 관찰하는 것을 통해 하나님께서 무슨 이유로 사람들을 선택하셨는지 그 이유를 집중적으로 추적하려고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물론 그 안에서 역사하신 하나님의 놀라우신 은혜를 포함해서 말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드러난 주님의 뜻은 무엇이며 주님은 어떤 사람들을 사용하시는지 저자는 그것을 분석하며 소개해주고 있다.

 

 

하나님의 사람들의 특징을 저자는 연약하고 초라하며 실패하고 볼품없는 자를 선호하신다(109)”라고 설명한다. , 하나님께서는 어느 것 하나 내세울 것 없는 사람을 사용하시는 것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과 주권을 드러내심을 깨닫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세상을 향해 가져야 할 태도와 자세는 더욱 더 강한 힘을 키우고 더욱 고지에 올라가는 것보다는 우리 속에 있는 힘을 더 빼고 우리 안에 보잘 것 없는 힘을 붙잡는 것이 아니라 능력이 무한히 크신 하나님을 의지할 때 주님의 손에 사용됨을 보게 된다. 또한 말씀에 대한 순종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된다. 즉 하나님의 사람의 특징은 바로 믿음과 순종이라는 강력한 두 축으로 이뤄짐을 배우게 된다. 하나님의 사람과 역사를 이끄시는 주님을 배우기 원하는 사람들의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