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정신병원에 놀러간다 - 편견을 깨고 문턱은 낮추는 원무과 직원의 단단한 목소리
원광훈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작가는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낀 점들을 이야기하여 사람들에게 정신병원이 어떤 곳인지 그리고 정신병원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며 어떻게 진료가 되고 진행되는지를 이야기하여 정신병원에 대한 문턱을 낮추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의 초반부에서는 정신과에 대해 설명해 주고 정신병원 입원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이야기하여 사람들이 정신병원에 대해 관심 갖지 않았던 부분들을 이야기하고 티비에서 나오는 정신병원 입원에 관한 정보들을 이야기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정신병원의 병동에서의 생활과 정신과 치료 시 병이 나아질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품는 것들에 대해 말하여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을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퇴원 후에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관리의 중요성을 이야기하여 정신병원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하며 마지막으로 정신병원에 대한 편견과 마주하여 사람들이 생각하는 편견을 이겨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정신병원에 대한 편견이 많이 사라진 걸 느낀다. 왜냐하면 평소에 편견이 없는 편이라고 생각하면서 지냈는데 조그마한 것들부터 편견이 있었고 책에서 이야기하여 '내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도 편견이 자리 잡고 있었구나.'를 느꼈기 때문이다.

앞으로 나는 편견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고 조금 더 집중 있게 생각하여 정말 내가 편견 없이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봐야겠다.

나는 원광훈 작가가 쓴 '나는 정신병원에 놀러 간다'가 사람들에게 정신병원에 대한 편견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첫째, 작가가 정신병원에서 직접 보고 겪은 것들을 바탕으로 쓴 글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사실적인 부분을 이야기하므로 단순히 조사 결과로 이야기하는 책들보다 믿을 만하기 때문이고,

둘째,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신병원에 대한 편견을 없애주기 위해 작가 스스로가 말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이야기해 주어 본인에게 마이너스가 될 수 있는 부분도 말하여 조금 더 신뢰가 가기 때문이며,

셋째, 우리가 폐쇄적이라고 생각하는 정신병원이 생각보다 열려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원광훈 작가가 쓴 '나는 정신병원에 놀러 간다'가 사람들에게 정신병원에 대한 문턱을 조금 낮춰주고 만약 우리가 정신병원에 갈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