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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의 정해 - 중용의 깊은 뜻 쉽게 알기
윤서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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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고전에서 유학의 핵심 경전으로 칭하는 것이 '사서삼경 四書三經'이다. 

그중 사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중용中庸에 대한 이야기. 

대학, 논어, 맹자와 함께 중용은 유학자들의 학문의 토대라고 일컬어지는 책이다. 



교양서적이라 하기엔 너무나도 둔기스러운 560p의 책.. 

라면 받침으로 쓰기에 정말 최적의 사이즈다라는 생각이 찰나에 스쳤지만 내용이 내용인 책인지라 주희 선생님과 이익 선생님께 죄스러워 차마 그러진 못하겠다. 


구성은 이러하다. 

가장 먼저 중용을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저자의 팁 등을 알려주는 페이지. 

구절만을 담은 중용 장구서, 그 뒤로는 주우욱 중용질서가 장章에 따라 나뉘어 정리되어 있다. 


중용의 정해는 원전에 중국과 한국의 학자가 주석을 달아둔 중용장구와 중용질서를 엮은 책이다. 원문을 해설하며 주석을 단 내용도 사실은 마냥 쉽지 많은 않기에 이 책의 저자인 윤서현 저자가 현대 한국어로 한 번 더 정리한 셈이다. 


중용은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를 찾는 이야기이다. 

사서삼경으로 묶이는 데에는 대학, 논어, 맹자와 함께 한 분야를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사서 간의 연계가 치밀하기에 중용의 이치를 헤아리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표지에 일반인들이 더욱 쉽게 이해하고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는 문구가 있더니 

적어도 나에게는 그러한 흔적들이 고스란히 보였다. 

분량이 적지는 않은 만큼, 완독에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지만 그럼에도 책장을 덮을 때 뿌듯함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책이다.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구절 하나를 소개하겠다.


중용 20장 17절 ~ 19절


17절

博學之(박학기) 하며審問之(신문지) 하며愼思之(신사지) 하며 

明辨之(명변지)하며篤行之(독행지)니라 

자신을 진실하게 하려면 널리 배우고, 자세히 묻고, 신중히 생각하고, 

명확하게 분별하고, 독실히 행해야 한다. 


18절

有弗學(유불학)이언정學之(학지)인댄弗能(불능)을弗措也(불조야)하며

有弗問(유불문)이언정問之(문지)인댄弗知(불지)를弗措也(불조야)하며 

有弗思(유불사)언정思之(사지)인댄弗得(불득)을弗措也(불조야)하며 

有弗辨(유불변)이언정辨之(변지)인댄弗明(불명)을弗措也(불조야)하며 

有弗行(유불행)이언정行之(행지)인댄弗篤(불독)을弗措也(불조야)하여 

人一能之(인일능지)어든己百之(기백지)하며人十能之(인십능지)어든 

己千之(기천지)니라 


배우지 않으면 몰라도 배울 바엔 능숙해지지 않고는 그만두지 않으며, 

묻지 않으면 몰라도 물을 바엔 알지 않고는 그만두지 않으며, 

생각하지 않으면 몰라도 생각을 할 바엔 깨닫지 않고는 그만두지 않으며, 

분별하지 않으면 몰라도 분별할 바엔 명확하지 않고는 그만두지 않으며, 

행하지 않으면 몰라도 행할 바엔 독실해지지 않고는 그만두지 않아야 한다. 

남이 한 번에 능숙하게 하면 나는 백 번이라도 하고, 남이 열 번에 능숙하게 하면 

나는 천 번이라도 해서 능숙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19절

果能此道矣(과능차도의)면雖愚(수우)나必明(필명)하며 

雖柔(수유)나必强(필강)이니라 

만약 이런 방식으로 해 나갈 수만 있다면 아무리 우매한 사람도 반드시 명민하게 되고

아무리 유약한 사람도 반드시 강해지게 될 것이다. 


중용은 마음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기울지 않으며 일 처리가 지나침이나 미치지 못함이 없는 일상적인 이치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결국 중간만 가라"라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그렇지만 이 중간이라는 것 자체가 세상에서 가장 어렵다.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은 즉, '균형'을 말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건강한 인간관계,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십, 각종 평범한 생활습관에서조차 중용의 원칙은 적용된다. 


치우치지 않는 삶. 균형 잡힌 삶. 그 자체로 흔들리지 않고 단단한 삶. 

이러한 모든 과정이 능숙해지도록 단련하는 삶. 

우리의 지금의 노력의 이유는 이런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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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게이트 런던 2 - GOETIA(게티아)
Mel Odom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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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업로드한 1부에 이어 [헬게이트 런던]은 특유의 긴장감과 박진감 넘치는 전투 장면, 그리고 다양하고 풍부한 상상력의 결합으로 유명한 작가인 Mel Odom이 〈헬게이트 런던〉 게임을 기반으로 쓴 공상과학 소설이다.

소설은 21세기 초반 ‘헬게이트’가 열린 ‘영국 런던’을 배경으로 인류의 생존을 위해 거대한 악마군단과 정의롭게 맞서 싸우는 템플러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어와 다크 판타지 요소를 결합해 긴장감과 박진감 넘치는 스펙터클한 전투 장면을 볼 수 있고, 형형할 수 없는 공상과학적 요소들이 이 장르의 묘미일지도 모르겠다.


주인공 ‘사이먼 크로스’의 인류 생존을 위한 희생정신과 내적 갈등은 작품 내에서 섬세하게 그려져 소설의 깊이와 재미를 더한다.

'사이먼도 알고는 있었지만, 이런 상황에까지 몰린 것이 화가 나 참을 수 없었다.
결국, 그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 p245

스포일러가 되기 때문에 스토리와 관련된 부분은 말할 수 없으나 2부는 본격적으로 여러 갈등과 위험들이 나타나는 단락이다. 주인공들의 갈등 또한 드러난다.

‘까만 하늘을 뒤덮은 회색 연기를 뚫고 불붙은 듯한 밝은 달빛이 강렬하게 내리쬐었다. 재미 삼아 죽이거나 먹어 치우려는 악마에게 쫓기는 이들의 살벌하고 위태로운 발자취가 달빛에 드러났다.
놈들은 그들 앞에 놓인 세상, 곧 정복할 이 새로운 세상 같은 것은 상관하지 않았다. 악마들은 평등하지 않았다.’

악마가 지배하는 런던, 그렇지만 숨은 인간들은 희망을 안고 싸우고 투쟁을 이어나간다.
잔혹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희망이 있기에 아름다운 이곳에서, 결국 사이먼과 주인공들은 빛을 찾는 영웅이 될 수 있을까?

이어갈 마지막 이야기는 헬게이트 시리즈의 마지막 챕터인 헬게이트 런던 3부 : CONVENANT(서약) 에서 마무리 짓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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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게이트 런던 3 - COVENANT(서약)
Mel Odom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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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마지막 시리즈네요.

헬게이트 런던의 대장정, 3부 Covenant(서약)를 소개합니다! 


악마가 지배하는 런던, 그렇지만 희망을 안고 싸우고 투쟁을 이어나가는 인간들. 

잔혹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희망이 있기에 아름다운 이곳에서, 결국 사이먼과 주인공들은 빛을 찾는 영웅이 될 수 있었을까요? 


이번 3부의 시점은 프롤로그부터 2025년도로 진행이 됩니다. 

오래전에 집필된 시나리오기 때문에 그 당시의 미래 시점으로 선정했을 텐데 독자들 기준으로 2024년, 2025년 즉 올해와 내년이니 기분이 조금 묘합니다. 우리의 평범한 일상 속에서 갑자기 게이트가 내려오면 어쩌지?라는 N 적인 생각을 조금 해보며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어 봅니다. 

스포가 되기에 직접적인 언급은 할 수 없지만, 등장인물들의 직접적인 어휘에 조금 더 인물 파악이 명확한 책입니다. 그렇기에 빠른 스토리 전개가 있고, 장면을 글자화시킨 소설이기에 더욱 긴박하게 진행되는 스토리라인을 즐길 수 있어요. 총 1500페이지가 넘는 소설이지만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책을 읽을 때 답답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원래 양장본 한 권을 손에 쥐면 한 달 내내 가는 책도 있는데, 저는 총 3권을 3일 만에 읽었던 것 같아요. 

어째서인지 책태기가 온 건지 개인 사정 상 서평은 한 달에 거쳐서 쓰고 있지만,,

아무튼 매력적인 책입니다. infj가 읽으면 너무 직설적인 대화들 사이에 갇혀 스트레스받다 쓰러질지도 몰라요. 


《헬게이트 런던》은 판타지와 공상과학 장르를 즐기는 독자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무기와 마법이 선사하는 신비롭고 파워풀한 액션, 그리고  짜릿하고 스릴 있는 모험 장르를 좋아하는 독자들에게도 흥미진진한 재미를 선사해 줄 거라 생각해요. 

문학도 장르가 다양화되고, 사람들은 쉽고 편한 것에 더욱 중점을 두며 정통 소설의 취급은 예전만 하지 못하다는 게 제 해석인데요. 헬게이트 런던은 그런 흐름에 정통으로 도전장을 내미는 단단한 소설입니다. 


현대 사회의 문학은 소위 스낵컬처로 불리며 가볍고 빠르고 간편한 내용, 킬링타임 용으로 작성된 양산본들이 많은데요. 헬게이트 런던은 유럽풍의 판타지라 호흡을 느리게 가져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리지 않는 이유는 챕터를 변환하는 형식으로 절도 있게 끊어내고, 꿋꿋하고 뚝심 있게 하나의 스토리를 그려나갑니다. 


런던 대침공 이후 폐허가 된 런던. 

살아남은 생존자들이 조금씩 뭉치고 각기 다른 세력들이 되는 과정

그리고 빠질 수 없는 정부 세력 간의 암투

그 사이의 빛바랜 선한 의지


그들의 서약이 어떤 결말을 맺을지 직접 느껴보길 바랍니다. 


매력적인 스토리와 인물들, 그리고 장엄한 세계관이 반겨주는 '헬게이트:런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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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게이트 런던 1 - EXODUS(대탈출)
Mel Odom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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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의 현대 문화에서는 영상매체와 줄글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있다. 소설이 만화화로, 드라마로, 영화로 얼마든지 뻗어간다. 글의 장면화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비슷하지만 조금 특별하다.


오늘부터 3일간 소개할 [헬게이트 런던 시리즈]는 소설 원작이 아닌 무려 '게임 시나리오 원작 소설'이다.  


디아블로 시리즈, 그리고 워크래프트 시리즈로 유명했던 빌로퍼가 블리자드사를 사직하고 나와 스튜디오를 차려 만든 게임, 도서명과 같은 헬게이트 라는 게임의 스토리를 원작으로 둔다. 


사이먼이라는 사람의 시점에서 책은 시작된다. 그는 어렸을적부터 '템플러'로서의 훈련을 받아왔다. 

템플러는 악마에 대응하기 위한 훈련을 받은 특이사람들을 이야기한다. 


사이먼은 '런던 침공' 당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있었기에 관련 참사를 겪지 않고 살아남게 된다.


* 런던 침공은 헬게이트가 열려 악마들이 세상으로 소환되어 모든것을 파괴함을 말한다. 

** 템플러들은 평생을 '템플러'로 살아왔지만 세상은 존재하지 않는 보이지 않는 악마들을 베기 위한 존재인 템플러의 지위와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며 배척했지만, 결국 런던 침공으로 이미 악마 침공에 대비한 템플러들은 세상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들이었다.  



한편, 악마들의 침공 당시 자신에게 마인드컨트롤이라는 새로운 힘을 각성한 일반인 워런, 그는 템플러와는 조금 결이 다른 '카발리스트'라는 집단과 접촉한다. 


아프리카에 있었던 사이먼과 우연히 동행하게 된 레아와 함께 각자의 아버지를 찾아 런던으로 향하는 여정을 가진다. 


런던에 도착한 이후 사이먼은 그곳에서 이전의 동료인 지젤을 만나, 템플러였던 아버지의 사망 소식을 듣는다. 


악마들의 공세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았지만 그와 마찬가지로 템플러들은 계속 활약했고, 악마들은 그들에게 가장 위협이 되는 템플러만 노려서 집중 공격하기 시작했다. 지속적인 지정공격을 받은 템플러들은 더이상 공격받으면 더이상 미래가 없다고 판단한 상황하에 결단을 내렸다.


남은 템플러들은 세상의 템플러가 모두 전멸하였고 

그래서 악마가 템플러를 더 이상 위협적인 존재라고 여기지 않게 된다면, 

남은 인류를 지킬 수 있지 않을까?

 

명예를 버리고 적을 피해 숨는 것이 템플러에겐 큰 굴욕이었으나, 동료들의 희생 앞에 살아남은 템플러는 선조들이 남긴 글을 연구하여 악마들의 눈길을 돌릴 방법을 고안하기 시작한다. 


- 1부 14장까지의 내용 


아주 흥미 진진한 장면에서 끝난 헬게이트 런던 1 : Exodus 대탈출이었다. 


악마에게 배울점이 있고 그들을 길들여야한다고 생각하는 카발리스트와 

악마의 존재를 알기도 전부터 수백년간 악마를 멸하기 위해 훈련된 템플러


악마를 중심에 두고 보여지는 이 두 인간들의 집단의 의견 합치와, 간극에 느낄 수 있는 재미 또한 기대된다.  


1부를 너무 재미있게 읽었기에 2권 또한 읽어볼 예정이다. 판타지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읽어봄직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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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연기처럼
이시헌 지음 / 좋은땅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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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바꿀 순 없어도 살아가는 이유는 바꿀 수 있다.

사람마다 꿈의 크기도 다를 테다. 그렇다고 해서 초라한 꿈 따위는 없다. 

어떤 마음가짐이든 마음속 작은 불씨만 있다면, 활활 타올라 세상 밖으로 꺼내고 싶게끔 만드는 이야기. 


사실 에세이 류를 좋아하지 않는다. 이 도서가 마음에 이끌려 내 손에 오기까지의 과정도 '뮤지컬'이라는 소재가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지난달, 뮤지컬 파가니니를 관람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음악가 파가니니의 생애가 불이 붙듯이 활활 타오르다 이내 꺼지는 과정을 그려낸 극이었는데, 이번 서평도서인 '인생, 연기처럼'과 겹쳐 보이는 부분이 느껴졌다. 뮤지컬을 소재로 한 책이라니, 공연장에서 느꼈던 표현할 수 없는 감정들을 이 책을 통해 정제된 글로 느껴보고 싶었다. [인생, 연기처럼]이라는 제목 또한 煙氣의 의미와 演技의 의미가 동시에 느껴지는 중의적인 의미라 마음에 들었다. 


책장을 펼친 후 책장을 덮기까지의 과정은 반나절이 지나지 않았다. 

쉽게 쓰였다는 의미보다는 독자에게 몰입력을 주는 책이다. 


책은 1인칭 객관적 묘사로 대부분의 이야기가 이루어진다. 작가 스스로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글. 이시헌 작가가 어떤 환경에서 살아왔는지, 그 과정에서 이 책을 집필하게 된 이유까지 죽 느낄 수 있다.  누군가의 30대를 알아가는 기분이다. 이제 막 일어난 오전 7시, 혹은 잠들기 전 늦은 밤 11시에 여유로이 작성하는 하루의 블로그 글 같은 느낌을 받았다. 매일을 작성한 성찰 후기일지도 모르겠다. 


때때로 책을 펼치는 건 불특정 다수의 독자들에게 내가 살아온 삶을 이야기하는 일기장을 펼친 것과 같다는 생각을 한다. 이 일기장이 마음에 들었던 건 그의 삶의 이야기에 나라는 관객이 몰입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글을 통한 한 인간의 성장 이야기가 주욱 펼쳐진다. 

그 중심의 매개체는 '뮤지컬', 그리고 그 감정과 마음을 남긴 방식인 '글'이다. 


작가 이시헌에게 뮤지컬은 단순한 공연이 아니었다. 

뮤지컬은 그저 쉬는 숨에서 인생이라는 무대 위에 내뱉는 호흡으로 바뀌게 한 소중한 존재였다. 그 특별함과 아끼는 마음이 책 전반에서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좋아하는 넘버와 작품들도 간간이 보인다. 종종 차용하여 글에 삽입된 가사들이 보이는데 괜히 아는 내용이 보이니 반가웠다. 나같이 라이트 한 관객도 물론이지만 뮤지컬을 가장 큰 취미로 좋아하고 아끼는 성골 뮤덕들이 이 책을 접하게 되면 인생 도서에 들지도 모르겠다. 좋아하는 걸 함께 좋아하는 친구가 생긴 기분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뮤지컬 또한 누군가의 인생을 담은 이야기. 

뮤지컬을 통해 인생을 알아보는 것 또한 허황된 이야기는 아니다. 

극의 주요 줄거리와 이야기 흐름에서 알 수 있는 배우라는 매개체로 표현되는 등장인물들.

그리고 그 인생들을 연기하지만 그들 저마다의 또 다른 삶을 살고 있는 배우들. 

그 열정과 두근거림, 꿈과 간절함. 그리고 나아감. 


무대에 오르기 위해 오디션에 수없이 떨어지고 다시 지원하는 배우들이 있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배우들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무대 위에 서 있지만, 단지 조명을 받지 못해 빛나지 않을 뿐이다. 아직 떠오르지 못했더라도 인생이란 무대에서 우리가 배우란 사실은 변함없다. 


어떤 이야기 혹은 순간은 비극적이지만, 그 찰나의 비극조차 우리가 승화하여 살아낸 인생이기에 아름다운 모습이다. 


승화하다는 말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첫 번째는 고체에 열을 가하면 기체가 되는 현상. 

그리고 두 번째는, 어떤 현상이 더 높은 상태로 발전하는 것. 

사회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충동과 욕구 등을 사회적 정신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치환하여 충족되는 것. 


삶이라는 극을 쓰고 연기하듯이 

흩날리는 연기처럼 소모시켜 기화하듯이 


비극은 승화되여 가치가 된다. 


그대로 공중으로 훨훨 날아가는 것이 아닌, 가치로 남아 더 높이 발전되어 남는다는 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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