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생각 버리기 연습 - 나쁜 심리 습관에서 벗어나기 위한 자아 심리학
스즈키 도시아키 지음, 양필성 옮김 / 클랩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보자마자 꼭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 [불필요한 생각 버리기 연습] 도서를 만나보았어요.

살다 보면 정말 많은 생각들을 하고 살아가게 되는데요. 저를 기준으로 아마 제 생각들의 70% 이상은 불필요한 생각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보통은 아직 일어나지 않는 일에 대한 생각들과 이미 지나버린 일에 대한 생각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 같아요.

'당신의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앞으로도 틀림없이 지금까지와는 똑같은 인생이 계속될 것이다.'

머리말을 읽으며 뒤통수를 한대 맞는 기분이 들었어요.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인생의 '각본'을 써 놓고 그 각본대로 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아니라고 마냥 부정할 수가 없네요.

고정관념에 대해 20년 이상 연구했다는 저자의 글은 심리학을 다루고 있지만 어렵지 않게 쓰여서 잘 읽히는 도서였어요.

저자도 많은 사람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에 되도록 쉽게 쓰려고 노력했다고 하네요.
도서는 6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각 장마다 공감 가는 부분이 많았지만 특히 5장이 제게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이 세상은 싫은 일 투성이다'라고 생각하든 ' 이 세상은 좋은 일로 가득하다'라고 생각하든, 그 사람에게는 그것이 진실이다. 요컨대 어디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하지만 쉽게 안되는 순간이 있어요. 때때로 불필요한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히는 때가 있는데 저자는 부정적인 감정의 이면에는 '상대의 행동은 이래야 한다'라는 고정관념이 있다고 해요.

중요한 것은 '나도 OK, 너도 OK'라는 태도로 타인에게 공감하면서도 의존은 하지 않는 자기 긍정감이 있으면 불필요한 감정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고 하네요.

성격을 바꾸는 네 가지 방법도 흥미롭게 읽었어요. 성격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생각조차 고정관념이라니 재미있어요.

행동을 바꾸고, '척'을 해보고, 환경을 바꾸고, 복장을 바꿔보면 된다고 하는데 저도 한번 노력해 보고 싶은 부분이에요.
내 안의 나도 모르게 어린 시절부터 사로잡혀있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쉬운 설명으로 이야기해주는 도서.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내 인생의 주인으로 사는 법을 알려주는 도서를 만나보세요.
*클랩북스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불필요한생각버리기연습

#클랩북스

#심리학 #성장 #변화 #행복 #인생 #자아

#고정관념버리기

#부정적생각벗어나는법

#긍정의힘

#내면의나찾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