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살기 위한 글쓰기 - 쓰기에도 근력이 필요하다
이수아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어릴 때부터 활자를 두려워했고 서른이 넘어서야 그 이유가 난독증 때문인 걸 알게 되었다고 해요.

300시간, 200시간 책을 읽기 위해 노력한 저자의 시간들에 박수를 보내주고 싶네요. 3년이란 시간은 그리긴 시간은 아닌데 아홉 권의 공저와 자신의 책 두 권을 출판하다니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지 조금이나마 짐작해 봅니다.
도서는 4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1장에서는 쓰는 삶이 저자를 살려낸 순간들을 기록했다고 해요. 글쓰기에는 치유의 힘이 있어요. 저자도 마음의 응어리를 글로 쓰며 풀어냈네요. 1장에서 저자는 읽고 쓰는 태도를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들려줍니다.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는 저자가 책을 읽고 했던 방법처럼 그 장을 요약해 보고, 꼭 기억하고 싶은 한 구절을 적어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어서 독서법에도 많은 도움을 주네요.

2장에서는 저자가 글을 쓰며 겪었던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예요. 3장에서는 저자가 터득한 쓰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3장이 이 도서의 핵심이라고 생각됩니다.
좋은 비법은 나만 알고 싶을 수도 있는데 이렇게 강의처럼 상세히 알려 줄 수 있나 싶었어요. 연습과 훈련으로 쓰는 근력을 기르고, 주제 글쓰기를 하는 방법으로 어떻게 써야 하는지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 주니 이해가 더 잘됩니다.

도서를 읽으며 쓰는 것에 좀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어요.

그리고 3가지의 에세이 형식을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는데 예시도 재미있어요.

좋은 문장을 쉽게 쓰는 법과 문장부호를 알맞게 쓰는 법은 당장 해보고 싶은 맘이 들게 합니다.

그리고 '나만의 언어 찾기' 부분을 읽으며 여전히 고민 중인 나의 글을 좀 더 잘 들여다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자는 따로 책에 담지 않은 내용 중 하나를 선물로 보내주셨는데 자신의 노하우를 정말 아낌없이 전해주려는 모습에 정말 감동했답니다.

저자의 글쓰기를 통해 앞으로 변화할 모습이 기대됩니다.
책 속의 '나를 나답게 하는 한 문장'을 읽으며 읽어본 문장도 있고 처음 보는 문장도 있었지만 나도 내가 만난 좋은 문장 들을 잘 기록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았어요.

작가님의 소설 습작 노트를 보니 언젠가는 소설로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글을 쓸때 옆에두고 한번씩 펼쳐볼 실용도서라고 생각됩니다.

저처럼 글쓰기가 어려운분들이라면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내꿈소생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답게살기위한글쓰기

#이수아_지음

#미다스북스 #내꿈소생카페 #내꿈소생서평단

#글쓰기

#난독증

#쓰기에도근력이필요하다

#쓰는근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