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속보! 가짜 뉴스 속에서 진짜 뉴스를 찾다! - 예비 저널리스트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닉 셰리든 지음, 박혜원 옮김 / 나무말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심지어 24시간 나오는 뉴스.

책의 소제목처럼 '절대 멈추는 법이 없는 뉴스'인데요. 그 뉴스를 제대로 받아들이고 뉴스를 만드는 법을 알고, 기사 쓰는 법도 배울 수 있는 도서

[뉴스 속보! 가짜 뉴스 속에서 진짜 뉴스를 찾다!]를 만나보았어요.

뉴스라는 것이 좋은 소식, 나쁜 소식, 우리가 알아야 할 기본 정보들까지 아주 다양한 분야의 모든 것을 다루어서 책의 내용이 어려우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도서가 너무 재미있어서 잘 읽혔어요.

요즘 뉴스를 보면 사실 스트레스가 더 쌓여서 잘 안 보게 되는데 도서에서 안 좋은 뉴스를 보았을 때 질문하는 법과 기분을 바꿀 수 있는 소소한 방법은 좋은 방법 같아요. 좋은 뉴스를 많이 보면 더 좋겠지만요.요즘은 누구나 쉽게 다양한 방식으로 뉴스를 접할 수 있는데요. 가짜 뉴스의 역사는 생각해 보지 않았는데 이렇게 책에서 보니 새롭네요.

지금은 너무도 많은 뉴스가 난무하는 세상이라 가짜 뉴스를 잘 가려내는 일이 정말 중요해요.

'가짜 뉴스를 콕 집어내는 방법'은 어른들도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네요.뉴스의 역사를 이해하고 가짜 뉴스를 가려내는 법을 배우면 세상의 '눈과 귀가 번쩍 놀라운 이야기'를 읽어보고 이 기삿거리를 통해 직접 기사를 써보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

글을 읽고 5개의 W(who, when, where, what, why) 1개의 H(how)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는 부분을 아이들이 글을 파악하는 연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기사를 쓸 때 필요한 이 육하원칙은 글을 쓰는 뼈대로 글을 쓰는 기본도 배울 수 있어요.

책은 저널리스트의 꿈을 가진 친구들에게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겠고 꼭 저널리스트에 관심이 없더라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옳고 바른 정보가 무엇인지 가려내는 안목을 키워줄 수 있고 sns의 올바른 사용법까지 알려주어서 정말 유익합니다.

예를 들어준 기사들도 재미있는 내용이 많아 도서가 지루한 부분이 없어요.

뉴스 용어까지 친절히 설명되어 있어 아이들이 책을 읽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낚시성 기사가 난무하는 요즘 아이들이 꼭 읽어보면 좋을 도서 [뉴스 속보! 가짜 뉴스 속에서 진짜 뉴스를 찾다!] 적극 추천합니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뉴스속보가짜뉴스속에서진짜뉴스를찾다

#나무말미

#닉셰리든

#뉴스리터러시

#뉴스의세계

#가짜뉴스

#진짜뉴스

#초등추천도서

#어린이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