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따라하며 완성하는 나다운 탐구보고서
고승미 외 지음 / 미디어숲 / 2022년 10월
평점 :
2024학년 학생부종합 전형부터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학생부 평가 항목이 축소되었다. 자소서가 폐지되어 자신을 표현해야할 통로가 없어졌기 때문에 학생부만으로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부에서 나의 활동이나 역량을 디테일하게 기록해야만 한다. 단순한 활동 위주의 나열을 하기 보다는 다양한 탐구활동을 통해 자신의 학업 역량과 진로 역량의 우수성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그 점에서 이 책은 충실한 학생부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 학기말 시험이 끝나면 보고서를 작성해서 내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제출기간이 길지 아니기 때문에 주제 선정부터 탐구보고서 작성까지의 과정이 쉽지 않기도 하고, 이런 보고서를 작성해 본 적이 없는 학생들은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감을 잡기도 어려울거란 생각이 들지만 <따라하며 완성하는 나다운 탐구보고서> 파트 2를 참고하면 조금 낫지 않을까 싶다. 질적연구법, 양적연구법 등 다양한 탐구보고서 작성법을 다루고 있고, <따라하며 배우는 탐구보고서> 부분을 통해 탐구 계획서를 작성해보면 보고서 작성을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 탐구보고서는 학교 수업시간에 연계되는 부분에 대해 깊이 있는 학습을 해보고자 하는 작업이니 이 책에서 안내하는대로 자신의 진로 방향에 맞추어 탐구 형식을 정하고 주제 선정, 교과목 연계, 동기 및 호기심, 키워드, 목적 및 필요성, 세부 연구방법, 기대효과 등등 작성하면 된다.
이 책의 장점은 다양한 탐구보고서 완성본의 사례가 실려 있다는 것이다. 세계사, 사회문화, 생명과학 등의 교과와 연계된 보고서가 예시로 나와 있기 때문에 참고하기에 좋다.
어떤 활동을 해야 나의 학생부가 우수하다고 평가받을까? 고민하는 학생과 학부모가 있다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