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계열 합격 끝판왕 : 자연계열 - ‘고교학점제’부터 ‘학생부종합전형’까지 120% 활용 필독서 EBS 대표강사, 입시전문가들의 시크릿 컨설팅 ㅣ 끝판왕 시리즈
정동완 외 지음 / 꿈구두 / 2022년 8월
평점 :
품절
요즘 선배맘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얘기는 학벌보다는 아이가 원하는 진로를 잘 선택해 행복하게 사는게 최고다라는 것이다.
내 아이의 진로성향은 무엇인가? 우선 진로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어떤 계열로 방향을 세울 것인지 고민이 되어 읽어보고 싶었는데 이 책은 친절하게도 커리어넷이나 워크넷 등을 활용해 아이의 성향을 파악해볼 것을 알려준다.
#계열합격끝판왕 은 '고교학점제'부터 '학생부종합전형'까지 120% 활용 가능한 입시 필독서이다.
맞춤형 계열 선택, 합격 학생부 로드맵, 교과 선택, 과제탐구, 합격 세부능력및 특기사항과 자기소개서, 합격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2학년도부터 문과, 이과의 구별이 없어져 어떠한 고등학교를 진학할건지, 일반계 고등학교의 과목 편성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진로 방향을 세우라고 한다. 2,3학년때 배울 교과 선택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희망 전공과 진로에 맞는 교과 선택, 내신 반영의 유불리, 선택한 교과목을 수시와 정시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등을 확인하고 과목 선택을 하라고 조언한다.
자연계열은 농수산 분야, 생물 화학 환경 분야, 수학 물리 천문 지리 분야로 나누어진다. 계열별 특성, 진로, 관련 능력, 관련 학과나 유사학과에 대한 설명이 있어 자신의 성향, 관심사가 어떤 계열과 맞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먼저 가져본 후 로드맵을 짠다면 좋은 학생부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2025학년도 대입에서는 자율동아리, 개인 봉사 활동, 수상 경력, 독서 활동은 반영이 되지 않고, 2024학년도 입시부터도 자기소개서가 폐지된다. 학생부에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더 중요해진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세특을 더 잘 챙겨야 한다는 점에서 이 책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부분은 과제탐구 부분이 아닐까 싶다.
내 학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강점을 보여주려면 교과 수업 안에서 이루어지는 내용을 활용해 탐구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보고서를 처음 작성해 보는 경우라면 시작을 어떻게 해야할 지 어렵게 느낄 수 있는데 이 책은 과제탐구 단계를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계열합격끝판왕 은 인문, 자연, 사회, 의생명, 교육, 공학 계열 6권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계열의 책을 선택해 입시에 도움을 받길 바란다. 특히 예비 고1부터 고2 학생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