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공부 강화서 - 1등급으로 가는 공부법
하이치 지음, 전경아 옮김 / 지상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공부 강화서>는 집공부를 꼭 배웠으면 하는 일본의 교육유튜버 하이치가 낸 책이다.

아이들이 코로나로 거의 2년동안 학교 생활을 충실하게 하지 못하다 보니 학력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이라고 하지만 수업 내용은 학교마다 천차만별이고, 학습 내용도 알차지 못해 집에서 하는 공부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알게 된 시간이었다. 그렇다고 전면등교에 대면수업을 하는 지금은 상황이 조금 나아졌다고 해야할지? 상황이 어떻든지 간에 아이가 알아서 공부하는 것은 앞으로도 계속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집에서 학습력을 키우는 것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어 읽어보게 된 책이다.

이 책은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다, 혼자서 뛰어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방법,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시험 대책, 공부의 일상화로 차이를 만든다, 지치지 않는 집중력을 얻을 수 있다, 의욕과 자신감이 힘이 된다, 한 남자가 수업을 해보았다 활용비법, 지금 중학생 보호자가 알았으면 하는 것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을 읽다보니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줘야 하는데 못하는 것에 집중했던 것 같아서 반성하게 되었다. 저자가 말하길 공부에 자신 없어 하는 학생들의 큰 문제점 중 하나가 자기 자신을 인정해주는 자기긍정감이 아주 낮다는 것이다.

원래 기억력, 집중력이 없는 사람은 없다고 하니 아이의 장점을 살리면서,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주고 주체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줘야겠다.

3장에서는 수학, 영어, 국어, 과학, 사회 교과별 공부 방법, 주의할 점, 시험 볼 때 실수하지 않아야 할 것 등 학교 시험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실어 놓았으니 참고해서 학기말 시험에 대비해야겠다.

집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생활 속에서 틈날 때마다 공부하기, 예습도 하지만 복습을 중심으로 하기, 암기하는 방법 등 공부 루틴을 알려주는 4장이다. 매일 꾸준히 공부할 수 있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하니 습관을 잡을 수 있게 당분간은 같이 공부해야할 것 같다.

아이들이 집에서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공부법을 찾아주고 싶은, 자기긍정감을 높여주기 위한 학부모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