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맘마미아 가계부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차곡차곡 쌓여 책장을 가득 메우는 것이 싫어서 1년 단위로 작성하는 가계부 대신 금전출납부를 사용했더랬다.

그러다보니 말 그대로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부분만 적게 되어 항목별로 얼마나 지출이 되었는지 계산하기가 힘들어 엑셀로 양식을 만들어 작성하길 시도했었다. 그것도 얼마가지 않아 컴퓨터를 켜지 않은 날은 건너뛰게 되면서 가계부와는 점점 멀어져 갔다.

쌓여가는 영수증을 보며 이번엔 가계부를 꾸준히 써보겠노라며 4년 연속 1등 국민가계부 [2020 맘마미아 가계부]를 읽어보게 되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엑셀가계부는 통계, 계산 등의 기능이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복잡하고 어려워서 중간에 포기하기 쉽고, 가계부앱은 수입과 지출을 자동으로 저장해주고 기록하기 쉽지만 그날그날 발생한 지출을 나중에 되돌아보기 어렵다고 말한다. 그래서 가계부 왕초보에게 수기가계부를 추천한다. 여러가지 시도를 했던 나를 봐도 쉽게 쓸 수 있는 수기가계부가 답인 것 같다. ㅋㅋㅋ

2020 맘마미아 가계부는 쉽고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하니 앞으로 남은 건 가계부를 꾸준히 쓰는 것~ ^^

[맘마미아 가계부]는 생활비 지출 가계부다. 신용카드는 잘라버리고 체크카드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사용한 내역은 돌발지출에 기록해야 한단다. 대신 카드 승인 날짜를 기준으로 가계부를 정리해야 결산이 편리하다고 알려주니 작성 요령을 익혀 두어야겠다. 세부항목은 9가지로 구분하여 어느 항목에 얼마를 지출했는지 작성하기 편하게 되어있고 1주일 단위로 합계를 내면 된다.

하루 한 번 가계부를 쓰는게 가장 좋지만 매일 쓰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일주일에 한 번 작성을 유도한다. 책 맨 앞쪽에 영수증 모음 봉투를 이용하면 되니 모아두었던 영수증을 항목별로 옮겨 적자.^^

10분 결산1, 2 코너는 수입, 생활비, 공과금 등 고정지출, 돌발지출 등을 한 눈에 정리할 수 있는 부분이다. 매 달 어떻게 살았는지 반성해보고 다음 달 예산을 세울 수 있어 더 알뜰하게 살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생활비 줄일 수 있는 노하우~ 매주 알려주는 절약팁엔 난방비 절약 꿀팁, 연말정산 환급금 활용법, 폰돈이 목돈 된다 등이 있으니 꼼꼼하게 읽어보고, '무지출 가계부' 실천법 5 통해 돈 새는 곳 없이 똑소리 나게 살림해보자~!!

2020 가계부는 맘마미아 가계부~로

2019. 12월부터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니 미리 연습해봐야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