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현대지성 클래식 31
존 스튜어트 밀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상한 기능에서 나오는 쾌락은 인간의 동물적 본성으로 느끼는 쾌락보다는, 그 종류에 있어서 더 선호되어야 한다. 단 여기서 쾌락의 강도는 논외로 둔다.

지성인이라면 바보가 되는 일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고, 교양 있는 사람이라면 일자무식이 되기를 원하지 않을 것이며, 정감과 양심을 갖춘 사람이라면 이기적이나 야비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존 스튜어트 밀이 쓴 <공리주의>라는 책은 제레미 벤담<도덕 및 이법의 여러 원리 서설>이라는 책에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은 곧 사회의 선이라고 주장한 것을 바탕으로, 그보다 한 차원을 더 넘어 쾌락의 질적 차이를 인정한 "질적 공리주의"를 주장한 사람이다. 제레미 벤담이 제일 처음 주장하였던 공리주의는 쾌락의 질적인 차이를 인정하지 않았으나, 벤담의 공리주의가 행복이나 쾌락을 직접적으로 계량이 가능하다고 하는 데이서 큰 비판을 받았고, 존 스튜어트 밀은 행복에 질(quality)이라는 개념을 내세워 공리주의를 측정이 가능한 수학의 문제가 아닌, 진정한 선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품의 문제로 변화시켰다. 그리고 존 스튜어트 밀과 같은 철학자들은 쾌락을 정신적으로 고상한 쾌락감정적으로 저급한 쾌락으로 나누고서, 이 둘을 동시에 맛본 사람은 그 후부터는 결코 의식적으로 저급한 쾌락을 선택하지 않을 이라고 말한다.

이에 힘업어 존 스튜어트 밀과 같은 공리주의 철학자들이 말하는 행복은 광적인 황홀한 삶이 아닌, 일시적인 고통과 다수의 다양한 쾌락으로 이루어진 인생에서 긍정이 부정을 압도하고 전체 삶의 밑바탕으로서 인생에 제공할 수 있는 것 그 이상을 기대하지 않는 순간들, 그런 순간들을 행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특히, 이 책에 등장한 "만족한 돼지보다는 불만족한 인간이 되는 것이 더 낫다. 만족하는 바보보다는 불만족한 소크라테스가 되는 것이 더 낫다." 라는 말은 존 스튜어트 밀이 이 책에서 적시한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가를 내포하고 있으며, 저급한 욕망에 충실하는 것이 아닌 진정한 행복을 갈망하는 대표적인 명언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인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사상을 발전시켜, 대부분의 선량한 행동들은 개인의 발전을 위한 것이며 그것이 종합적으로 사회의 발전을 불러올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공리주의의 범위행복 뿐만 아니라 정의의 범위까지 적극적으로 확장시켰다.

정의는 정도뿐만 아니라 종류도 전혀 다른 특별한 감정(정의감)에 의해 인도되어야 하며 사실 자연스럽게 인도된다. 그리고 정의감은 단지 인간의 쾌락이나 편리(안락)을 증진하는 그치는 관념이 부수되는 가벼운 감정과 뚜렷하게 구분된다.

현대지성에서 출판한 존 스튜어트 밀의 대표 저서<공리주의>에서는 질적인 공리주의의 중요성을 역설함과 동시에 공리주의에 대한 세간의 비판에 대해 반박하였다. 그리고 모호하다고 생각되는 개념인 공리, 행복, 정의를 한 데 모아 공리를 추구하는 것이 곧, 정의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 본편인 공리주의 이외에도 존 스튜어트 밀의 연보, 존 스튜어트 밀의 삶에 대해 밀도 있게 담아냈으며 특히 스튜어트 밀의 또다른 대표 저서인 <자유론> <공리주의>를 비교함으로써 자유와 공리라는 두 가치가 충돌하는 지점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또 마지막 장에는 <공리주의>라는 책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독자의 시선을 가지고 있는 , 그리고 친절히 작품을 해설해주는 입장을 가지고 있는 선생님 역인 의 상호간을 대화를 통해 당시 철학사의 흐름을 이야기함고 동시에 다양한 철학자들과 철학 서적을 <공리주의>와 비교하며 자연스럽게 녹여 내며, <공리주의>라는 책을 좀 더 쉽게 녹여내고 있다.

<자유론>에서의 존 스튜어트 밀은, 타인의 자유가 침해되지 않는 한 개인의 자유는 최대한 보장되어야 하며 , <공리주의>에서의 존 스튜어트 밀은 정신적으로 고상한 쾌락과 감정적으로 저급한 쾌락을 동시에 경험한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저급한 쾌락을 주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 이 책의 해제에서 옮긴이는 <공리주의> 5자에서 "허용 가능한 불의가 존재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라는 말에서 밀은 실제 사회에서 허용 가능한 불의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며, 이 불의를 걷어내고 사회의 공리를 추진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자유 등과 같은 개인의 가치를 희생시킬 수 있다는 뜻도 될 수 있다고 말하였다. 결과적으로 존 스튜어트 밀은 본질적으로 인간은 악하다기보다는 선한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고 판단하였음에도 자유공리주의 사이에서 모순적인 상충을 그대로 드러내었으며, 이 충돌이 여러 학자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현재의 우리들에게 또다른 논쟁거리로써 토론할 가치가 있는 주제로 남아 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결국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타의적이든 자의적이든 간에 정신적으로 선한 가치를 추구하고자 하며, 공리주의라는 것은 말 그대로 효용유용을 위한 기준에 불과할 뿐, 인간의 행복과 자유보다 훨씬 더 우선시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수많은 역사를 거쳐서,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함부로 타인의 권리를 훼손하지 못하도록 과거보다 훨씬 더 나은 기준을 만들어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고, 그렇게 해서 현재까지 우리 곁에서 살아 숨쉬고 있는 것이 법치주의이다. 필자는 이 법치주의라는 테두리 내에서 벗어나지 않고 인간이 반드시 행해야 하는 도리를 지킨다는 가정 하에서, 인간이 어떤 가치의 행복을 가장 큰 기준으로 잡든지 간에 그것은 모두 존중받아야 하며, 오히려 개개인이 각자 가지고 있는 행복의 기준을 억지로 부정하고 억압하며 다른 가치를 추구하도록 방향을 비틀어 버린다면, 그것은 더 큰 역효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싶다. 공리와 정의 사이에서 다양한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책 <공리주의>라는 책을 추천하며 오늘의 서평은 마치도록 하겠다.

이 글은 서평단 모집을 통해 현대지성에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