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 수학 6학년 (2026년용) - 수학 상위권 향상을 위한 문장제 해결력 완성 초등 문해길 수학 (2026년)
이재효.김영기.이용재 지음 / 미래엔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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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의 길잡이는 학년의 단원별로 구성된 수학교재가 아니에요.

분수 단원이면 분수만 생각하고,

도형 단원이면 도형만 생각하고,

소수 단원이면 소수만 생각하는

그런 단원의 틀 속에서 생각하는 문제가 아니라,


문제를 딱 봤을 때, 이거 어떻게 풀지? 라고 막막할 때!

방법을 알아야 하잖아요. 

문제가 무엇을 물어보는것인지.

문제 속에서 식을 어떻게 선택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을 해결해주는 교재예요.



중학교 22 개정교육과정 주요 내용 중 하나가 '서술, 논술형 평가를 확대'한다는 점인데요. 

우리 초등 어린이들이 단원평가, 쪽지시험 등은 익숙한 하잖아요.

그런데, 중학교에 들어가면 평가가 과정 중심형 서술평가라고 해서 문제 내용이 길어지고 복잡해져서 많이들 어려워한다고 해요.

저희집 이호님도 먼 미래가 아니라서, 이런 수학능력은 단기간에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니잖아요. 

문제를 이해하고,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표현하는 방법은 초등부터 꾸준한 연습이 필요해요.






요즘 아이들의 문해력 학습의 중요성이 이슈화되고 있는데요. 이는 수학 문제를 이해하는 것과도 연결되잖아요. 문제에서 구하고자 하는 것, 주어진 조건을 찾는 훈련으로 ‘수학 독해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해결의길잡이 에서는 8가지 방법으로 식을 만드는 전략을 연습하게 되요.


식을 만들어 해결하기

문제에 주어진 상황과 조건을 수와 계산 기호로 나타내어 해결하는 전략


그림을 그려 해결하기

문제에 주어진 조건과 관계를 간단란 도형, 수직선 등으로 나타내어 해결하는 전략


표를 만들어 해결하기

문제에 제시된 수 사이의 대응 관계를 표로 나타내어 해결하는 전략


거꾸로 풀어 해결하기

문제 안에 조건에 대한 결과가 주어졌을 때 결과에서부터 거꾸로 생각하여 해결하는 전략


규칙을 찾아 해결하기

문제에 주어진 정보를 분석하여 그 안에 숨어 있는 규칙을 찾아 해결하는 전략


예상과 확인으로 해결하기

문제의 담을 미리 예상해 보고 그 답이 문제의 조건에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해결하는 전략


조건을 따져 해결하기

문제에 주어진 조건을 따져라며 차례대로 실마리를 찾아 해결하는 전략


단순화하여 해결하기

문제에 제시된 상황이 복잡한 경우 이것을 간단한 상황으로 단순하게 나타내어 해결하는 전략



그럼, 이호님과 함께, 첫 챕터를 만나볼게요.

삭을 만들어 해결하는 전략.





사실 이호님은 6학년 수학을 하지 않았어요.

하루한장 쏙셈 분수1,2 와 하루한장 쏙셈 소수1,2 만 완북했어요.

전체적인 6학년 과정을 모르고 있는 아이에요.

많은 부모님들이 문해길 심화는 6학년 1년 과정을 끝내고 풀어야 아이가 할 수 있는 문제집이라고 알고 계시는데, 앞쪽 도전 1 파트는 문제에서 아이가 생각해내서 풀어나갈 수 있는 사고력 교재예요. 


익히기 문제를 통해서 식을 만드는 방법을 연습해 볼게요.





이 앞전 문제 1, 2번은 분수, 소수에 관한 문제였어요. 

3,4번 문제는 비율에 대한 문제예요.

큰일입니다. 비와 비율, 백분율 이런거 하지 않았는데,

개념을 설명합니다.


피자를 8조각으로 나눈 1개 (분수 개념) 부터 시작해서

그 1개는 1:8 이라고 비로 나타낼 수 있고,

그것을 비율로 말하는 것이 1/8이라고 해.

근데, 이 것을 8개가 아니라 100개로 나누어 생각한 것이 백분율이고 % 단위가 여기서 나오는거야.


날림으로 비율과 백분율을 강제로 이해(!)시켜봅니다.



자. 그래서 문제에서 구하려는 것에 밑줄을 그어보았습니다.

판매할 수 있는 컵은 몇개 입니까?

잘 찾았네요.





문제를 분석해 봅니다.

지난주에 생산한 컵의 수, 162개

지난주에 생산한 컵 중 불량품의 수, 9개

이번주에 생산한 컵 수, 180개

불량품은 판매할 수 없습니다.




해결전략은 불량률은 전체 생산한 제품 수에 대한한 불량품의 수입니다.

비율이니까, 분수나, 소수나, 백분율로 표기할 수 있어요.




이렇게 식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식도 만들었으니, 이제는 풀이를 해보도록합니다.


제품의 불량률을 분수로 나타내어 봅니다.

불량률 = 9/162

9로 약분해보면

불량률=1/18 이 나옵니다.


그럼 같은 비율이니까, 이번주의 생산한 컵 중 불량품이 몇개인지 구해봅니다.

이번주에 생산한 컵은 180개 입니다.




? = 10 이 되고, 이번주 불량품은 10개가 됩니다.

불량품은 판매할 수 없다고 했으니,

전체 생산량에서 불량개수를 제외하면 판매개수가 나옵니다.

180-10=170

이번주 판매할 수 있는 컵의 양은 170개 입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문제를 풀어 나가는 방법을 

[문제 분석 - 해결전략 - 풀이 - 답] 의 순서로 생각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익혀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습문제로 익혀본 후, 적용하기 문제를 만나게 됩니다.




적용하기 앞에서 익히기 부분은 생각하는 과정을 연습해서 스스로 풀어가는 방법을 차근차근 적어가며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문제를 만납니다.

제가 여러해 동안 문제해결의길잡이 교재를 접하면서 문장제, 서술형 문제들을 마주하는 아이의 수학 근육이 단단해 지는 것을 발견하고 있어요.

꾸준히 연습하면 수학내공이 생기더라고요!





앞서 8가지 전략들을 모두 익히고, 적용하면, 이제는 섞여있는 문제들을 만나봅니다. 도전 2 전략세움 60제 와 도전 3 경시대비 평가문제를 만나면, 어느 문제에서 어떤 전략을 적용해야 하는지 실전같이 연습해볼 수 있어요. 


아! Hoxy 어머님, 문제가 어려울 까 두려우실까요? 

걱정하지 마세요! QR에 문제 풀이 동영상도 있어요!




✔️문제 해결 전략 완성으로 상위권 실력 도전하기!

✔️문장제, 서술형 정복으로 고난도 유형 도전하기!

✔️최고 수준 문제로 교내외 경시대회 도전하기!



우리 아이의 도전이 빛날 수 있도록 길을 밝혀주는 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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