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곰한 문해력 초등 기본서 5단계 A ㅣ 초등 달곰한 문해력 기본서
NE능률 문해력연구회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4년 11월
평점 :
NE능률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체험 후 작성하였습니다.

국어 교과서는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활동을 배우는 과목이에요. 다른 과목의 내용까지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문해력 향상의 기본이 되는 과목이지요.
문해력 기본서로 학습하면, 국어 교과서의 개념을 다루고 있어서 교과서 개념학습을 따로 할 필요가 없어요. 또한 다른 과목의 자료를 읽고 이해하면 학습한 것에 대한 수행평가를 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지요. 다양한 글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표현하는 능력은 중고등학교 학업성과를 높이는 단단한 기초가 될거예요.
달곰한 문해력 기본서는
3회독 학습법
한번에 읽기
꼼꼼히 읽기
주도적 읽기
로 구성되어 있어요

1회독 - 글의 내용을 파악하며 읽기
글의 특성에 따른 읽기 전략 제공
읽기 전략에 따라 교재의 본문에 메모하며 읽으세요
2회독 -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읽기
빠르게 읽기는 읽기 방법이 완성된 뒤에 해도 늦지 않아요
내용 정리가 어려울 때는 다시 한 번 본문 내용을 메모하며 읽어요
3회독 - 자신만의 읽기 방법 만들기
정답및 해설의 읽기 예시와 내가 메모한 내용을 비교해 가며 자신만의 읽기 방법을 만들어요.
아니, 이걸 어떻게 하는거지? 그냥 교재만 따라가 볼게요.

우리집 어린이는 재미있다고 마구마구 읽으면서 동그라미치고 밑줄치고 괄호도 치고 있어요. 세상에, 엄마가 표시해가며 읽으라고 할 때는 귓등으로도 안듣더니, 문제집에 미션으로들어가 있으니 마법처럼 표시하니 참 뿌듯하더라고요. 사실, 엄마세대는 대형 학원에서 밑줄 쫙 돼지꼬리 땡야 하던것들이 코미디 꽁트에도 나올정도였으니 익숙하지만, 아이들은 접해볼 기회가 없었잖아요. 뭘 알아야 밑줄도 치고 동그라미도 치고 할텐데, 엄마는 어디어 밑줄쳐봐 라고 하지 않고, 그저 깨끗한 스케치북이 되는 책이 안타까워서 잔소리만 할 뿐, "어느 부분을" "어떻게" 표시하라는 방법을 제시해 주지는 않았잖아요. 이렇게 글 마다 방법을 제시하고 연습해 보면 다른 지문을 접해도 스스로 표시해 볼 방법을 터특할 수 있을거예요. 1회독이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네요. 문제를 풀어 가면서 찬찬히 표시 해 놓은 곳도 한번 더 꼼꼼하게 읽어보고, 자연스럽게 2회독을 합니다.

3회독 할 때 답안에 표시된 부분과 내가 표시해 놓은 곳을 비교해보아요. 설명문이나 논설문 처럼 딱딱 떨어지는 글이 아니라 [시] 에서는 감정적인 부분은 답지랑 다를 수 있어서 아이의 느낌을 최대한 맞추고 있어요.
아래글은 설명문에서 표시하며 읽어 보았어요.

글감에 따라 어디어 무엇을 어떻게 표시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1회독 미션박스 ; 아이가 제일 재미있어 하는 부분이자, 제가 진짜 필요로 했던 부분입니다. 제일 처음 달곰한 문해력 출시 되었을 때, 본사에서 학부모 미팅을 했었거든요. 저학년은 짧은 글이지만, 고학년이 되고 중 고등 넘어가면 수능 문제 읽을 만큼 긴 지문을 스스로 읽고 해석하고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요리해야 하는데,
지문을 잘 분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 이런 부분을 요청했었거든요. 우린 집공부니까 엄마가 잡아줘야 하는데, 사실 이과 엄마 국어를 그냥 외우다보니... 참 어렵더라고요.

결론은 내 아이에 맞추어 아이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해요. 달곰한 문해력 기본서로 학습하면 아이가 즐겁게 문해력을 이헤하고 아이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을것 같아요.

지문에 나온 원본책도 확장하여 읽어 볼 수 있는 장점도 있어요!

#NE능률 #달곰한문해력 #달곰한문해력기본서 #초등국어문제집 #초등독해문제집 #초등5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