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세계사 연표 그림책 한눈에 펼쳐보는 그림책
정연 지음, 이병용 그림 / 진선아이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눈에펼쳐보는세계사연표그림책

#진선아이 #진선출판사


의외로 이호가 먼저 보겠다고 잡은 책이랍니다. 글자가 가득한 역사책이라는 느낌보다는 그림으로 엮은 책이라 그런가봐요. 벽에 한장짜리 세계사 연표를 붙여놓긴 했는데, 한장에 세계사를 담다보니 진짜 많은 사건들을 담을 수가 없거든요.


한눈에 펼쳐보는 세계사 연표 그림책은 구역을 나눴어요. 우리나라와 관련이 많은 중국, 일본, 인도는 나라로 하고 그 외는 지역으로 구성했어요. 지역소개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가는 순서대로 중국 / 일본 / 북아시아와 중앙아시아 / 인도 / 동남아시아 /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 / 유럽 / 아메리카 로 살펴볼 수 있어요.


북아시아와 중앙아시아페이지예요. 이 지역도 참 오가는 사람 많고 이야기가 많은 것 같은데 사실 학교 역사 시간엔 그냥 지나가는 주변으로만 다루고 기억에서 사라지는 곳이잖아요. 전체적인 흐름을 크게 메인페이지에 흘러가게 구성하고, 그 위쪽으로 세계지도에서 어디쯤에 위치하는지 지리적 위치를 그림으로 표시해주고 있어요. 우리는 몽고제국(원나라)에 대해 동서 세계의 교류 같은 점을 기억하는데, 최근에 공부하는 세계사에서는 서쪽 경계인 러시아쪽에서는 몽고제국으로 인해 피해받은것들로 발전할 수 있는 시간이 늦어졌다고 생각하는 기록이 많다라는 것도 새로 알게 되었어요. 어쩌면 유럽인들이 동양인에 의해 방해 받아서 그런게 아닐가 하는 생각도 들면서 역시 역사는 기록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견해가 많이 들어가는구나! 라고 다시한번 생각해봤답니다.


연표로 이렇게 쭉 줄세워 놓고 보면 비슷한 시기에 뭘 했었지?! 하고 앞뒤 책장 넘기면서 금새 찾아볼 수 있어서 편하더라고요. 그리고 어디가 비어있는지 더 찾아서 볼 수도 있고요.


1776 아메리카 영국 식민지 독립전쟁을 시작했고, 우리나라는 정조가 즉위했어요. 이 시기에 유럽은 1768년 이탈리아가 코르시카섬을 프랑스에 팔아서 1769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는 프랑스인으로 태어나지요. 인도에서는 1757년 벵골지역에서 프랑스와 영국이 부딪혀 플라시전투가 일어났고, 여기서 영국이 이겨서 벵골지방을 확보하지요.


앞으로 세계사 공부하면서 자주 펼쳐볼 것 같아요. 미리 너덜너덜하게 될 것을 걱정해봅니다 ^^;;


4페이지에 걸쳐 역사연표를 기록했어요. 책의 크기를 생각하면, 많은 양을 담았어요. 저 혼자만의 생각에 이거 벽에다가 쭈우욱 붙이고 싶어요 ㅎㅎㅎㅎ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들과 함께 읽고 작성한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진선아이 #한눈에펼쳐보는그림책 #한눈에펼쳐보는세계사연표그림책 #어린이책추천 #추천도서 #진선출판사 #아동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