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형은 힘이 세다! - 도형 미래가 온다 수학 시리즈 4
김성화.권수진 지음, 황정하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선 미래가 온다 수학시리즈랑 연관지어보면, 1권부터 3권까지는 주로 대수에 관한 글이었어요. 이번 4권은 드디어 도형! 기하에 관한 책이에요.

수가 좋아 도형이 좋아 라니,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하는 질문 보다 더 어려운 질문일까요? 아님, 수가 싫어서 도형을 선택하는 것일까요? 이호는 그림이 좋아서 그리고 계산하기 싫어서 도형이 좋다고 답하더라고요.

플라톤 학교의 문에는 기하학을 모르는 자 이 문으로 들어오지 말라 라고 써 있었다고 해요. 극소수 엘리트들을 위한 학교였을까요? 아니에요. 플라톤은 모든 사람이 기하학 지식을 갖고 태어난다고 믿었어요.

기하학에서 유클리트를 빼놓을 수 없지요. 유클리드가 허공에 점을 하나 찍어요. 이 점은 크기가 없어요. 점 하나를 더 찍어요. 직선이 탄생해요. 점과 직선으로 기하학을 시작해요. 점과 점과 점을 이어서 삼각형이 탄생을 합니다. 그리고 그 삼각형의 세 꼭지점 부근을 싹둑 잘라서 한데 모으면 180도 가 된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됩니다.

기하학에 따르면 무엇이든 가로 세로 높이를 10배씩 늘리면 크기가 1000배로 불어나게 되요. 거인의 키가 10배 커진다면, 거인의 몸집은 1000배로 커지고, 1000배로 무거워져요. 몸이 너무 무거워서 지구에 1초도 서 있을 수 없어요. 그럼 걸리버 여행기의 거인국은 실제 있었을지는 우리끼리만 아는 비밀로 합시다.

5번 공리는 너무 이상하고 찝찝하지 않나요? 과연 딱 1개뿐일까요? 유클리드가 죽고 2000년이 지나서 헝가리 수학자 야노시가 증명을 버립니다. 궁금하면 이 책의 128-129페이지를 꼭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두 아이와 엄마가 함께 읽고 작성한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진솔한 글 입니다.



#와이즈만북스 #미래가온다 #미래가온다수학 #삼각형은힘이세다 #신간도서 #추천도서 #초등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