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작 초등 국어 문학 독해 5단계 (5,6학년) - 바른 감상법으로 훈련하는 초등 문학 독해 기본서 초등 빠작 국어
구주영 외 지음 / 동아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방학동안 일호님과 6주간 학습한 빠작 문학독해 5단계 입니다. 그동안 본인과 엄마의 취향 때문에 비문학 지문을 주로 풀었는데요. 문학감성이 영 없는것 같은 AI의 느낌이라서 과감하게 문학을 선택해보았어요.

제목만 쭉 살펴보니, 40회차로 소설, 시, 수필, 극 다양한 장르를 제공하고 있더라구요. 문학은 갈래에 따라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가 다르기에 구성 요소에 따라 작품을 이해하고 정리해야한다고 합니다. [소설 :인물 사건 배경 ] [시 : 운율 심상 주제] [극 : 해설 대사 지무] 문학작품은 아무래도 시대적 배경을 녹아내는 경향이 많기에ㅣ 역사와 작가의 삶을 관련지어 생각해 보게된답니다. 

5단계 지문을 읽어보면서, 엄마는 과거에 교과서에서 읽었던 추억도 방울방울 떠오르더라구요. 현대를 살아가는 도시 어린이라 시골길, 옛스러운것 이런 지문들을 처음 접하면서 간접체험을 해보게되고, 그에 따른 어휘들도 자동으로 연계하여 확장하게 되더라구요. 따로 어휘 문제집도 좋긴하지만, 지문 내에서 자연스럽게 노출함으로 습득되는것도 좋은방법인것 같아요.

학습단은 책 받아서 하루 이틀 체험 하는것이 아니라,  내 아이에 맞는 교재를 엄마가 직접골라 내돈내산교재로 6주라는 장시간에 걸쳐 계속 몸으로 부딪히고, 겪어 본  진짜 살아있는 체험기랍니다. 매주 학습일기 작성하는것이 번거롭긴하지만, 아이가 모르는 부분, 실수한 부분을 체크하며 한단계 성장해가는 기록도 되고, 매주 학습목표를  달성했다라는 성취감은 아이도 엄마도 기쁘게 해주더라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