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으로 배우는 세계 역사문화 수업 - 초등생을 위한 달력 속 재미난 세계사 이야기, 2023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추천도서 달력으로 배우는 수업
서민영 지음 / 글담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력으로배우는세계역사수업
#글담출판 @geuldam

책 제목만으로 이미 내게는 완전 소장각인 책.
시리즈 같은 이전 출간된 책인 <<달력으로 배우는 우리역사문화수업>>을 읽으면서 시간의 흐름으로서의 과거에 발생한 사건이 아니라, 우리가 기념일 챙기듯 달력에 동그라미 치며 기억해야 할 날로 받아들이는데 도움을 받았던데에서 이번에 출간된 <<달력으로 배우는 세계역사수업>>도 이미 두팔벌려 환영할 전개로 구성되었을거라는 기대가 있었어요.

몬드리안의 추상화 구도 같기도하고, 우리집 어린이들이 끄적끄적 그리는 만화 프레임 같은 구도의 표지그림 중에서 제 눈길이 간 것은 새부리 마스크를 쓰고있는 17세기 흑사병의사 그림인데, 그러거나 말거나, 달력에서 자기 생일먼저 찾는 우리 어린이는 책에서도 본인의 생일을 찾아냈답니다.

어느 페이지부터 읽어도 위화감이 전혀 들지 않기때문에 게임 처럼 확 펼쳤을 때 나오는 그 페이지부터 읽어도 되요. 저는 오늘 날짜와 가장 가까운 날인 1월 16일 부터 읽어보았어요. 마틴 루터 킹데이를 소개했어요. 딱 생각나는 책은 <사라, 버스를 타다> 가 있어요. 실화를 바탕으로 쓴 책이라 저학년 친구들은 함께 읽으면 좋을것 같아요. 화폐 속 여성의 빛나는 발걸음 으로 기획전시중인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에 가면 3월8일에 소개 된 케이트 셰퍼드의 모습이 실린 뉴질랜드 화폐를 만나볼 수 있어요. (2023.05.07 까지 전시)

알렉산드로스 (요즘 명칭이 입에 붙지 않아서 큰일이예요. 자꾸 알렉산더대왕이라고 아! 옛날사람)와 알렉산드리아에 관한 세계사 독해 문제를 풀었던 둘째는 6월 10일을 펼쳐 보더라구요. 세계사는 알렉산드로스 대왕 사망일 인데, 우리역사에서는 6.10 민주항쟁 기념일 이라는것도 비교해서 함께 알아볼 수 있어요. 저는 이 사건이랑 저 사건이랑 연관지어 기억할 때 더 잘 남는것 같더라구요. 

일년 365일 책장넘겨가며 아이들과 의미있고 재미있는 세계사 공부를 할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아이들과 찬찬히 읽어본 후 작성한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글입니다.

#역사 #역사책 #세계사 #아동청소년책 #청소년책 #어린이책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