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오 몰리나 - 오존층 파괴를 막은 영웅
엘리자베스 러시 지음, 테레사 마르티네스 그림, 이충호 옮김 / 두레아이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존층파괴를막은영웅마리오몰리나
#두레아이들
#엘리자베스러시글
#테레사마르티네스그림
#이충호옮김

마리오 몰리나를 아시나요?
전 이 책을 읽기전에는 몰랐어요.
그럼 CFC는 아시나요?
네. 중고등학교 다닐적에 한창 오존층 파괴 주범이라고 배웠어요. 이 두 질문은 #오존층파괴를막은영웅마리오몰리나 를 이해하는 키 예요.

.

과거 오존구멍의 문제해결을 통해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지구온난화, 기후변화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깨달음을 주는 책 이에요. 문제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과학계가 합의하고 해결책을 내 놓아, 전 세계적으로 노력하면 결과가 아주느리지만 희망을 갖을 수 있어요.

.

마리오는 1943년 멕시코시티에서 태어났어요. 8번째 생일날 현미경을 선물로 받았지요. 많은 더러운것들을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였어요. 썩은 상추, 소금결정, 토마토, 양파, 고추, 치약... 더 많은 것을 보고싶어서 화장실을 실험실로 만들었지요. 고모의 도움으로 분젠버너와 화학약품도 추가되었어요. 화학약품들을 이리저리 섞어서 여러 실험을 하였어요. 물질은 검은색에서 노락색으로 바뀌기도 했고, 물에 잘 녹던 물질이 더이상 잘 녹지 않게 되기도 했어요. 스위스의 기숙학교로 진학하여 더 많은 실험들을 했답니다. 마리오는 화학 공부하면서 의문이 계속 마음에 남았어요. 이 새로운 화학 물질들은 과연 안전할까요?
박사 학위를 받고 일을 시작하려고 할 즈음 한 과학자가 공기중에 소량의 CFC가 섞여있는것을 발견했어요. CFC는 냉장고, 에어컨, 단열재, 패스트푸드용기, 스프레이제품등에 쓰이고 있었어요. 공기중으로 나온 CFC가 어떤일이 일어나는지 조사해보기로 했어요. 물에 녹지 않아요. 빛으로 분해되지 않아요. 지구 하층 대기에서 분해되지 않았어요. 상층대기에서는 자외선 때문에 떨어져 나온 염소가 떠다니면서 오존을 마구 파괴하는 결과가 나왔어요. 오존층이 사라진다면, 치명적인 태양자외선이 지표면까지 내리쬐어 모든 동식물을 죽일거예요. 
그러나 사람들은 이 심각성을 모르는 것 같았어요. 사람들은 우리가 지구를 위험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믿지 않았어요. 지구는 엄청나게 크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지구 스스로 해결할 능력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영국 과학다가 대기 오존층을 조사했어요. 남극대륙 상공의 오존층에 큰 구멍이 뚫려있었어요. 마리오는 그 화학적 과정을 설명하려고 노력했어요. 과학자들은 남극대륙 높은고도의 염소와 오존의 농도를 측정했어요. 아주 명백한 결과가 나왔어요. 
전 세계가 처음으로 전 지구적 문제를 놓고 회의를 했어요. 마침내 190개국이 CFC생산을 중단하기로 몬트리올의정서에 서명을 했지요. 한동안은 이미 공기중에 떠돌아다니던 CFC가 계속 오존층을 파괴 하겠지만, 지구도 느리게 새로운 오존층을 만들어요. 2070년 무렵이면 오존층이 원래대로 회복할 것으로 보여요. 

.

기후 변화는 아마도 오늘날 인류 사회가 맞닥뜨린 가장 걱정스러운 지구 환경 문제일 것입니다. 전 세계의 모든 나라와 민족이 함께 행동할 수 있어요. 우리는 함께 협력할 수 있어요. 그것은 가능합니다. 우리는 이미 지구를 한 번 구했어요. 그러니 또다시 그럴 수 있어요.

.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 자동차를  타는 대신 걷거나 자전거른 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요.
-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전등과 가전제품의 스위치를 끄세요.
- 부모님에게 백열전구를 LED전구나 소형 형광 전구로  바꾸자고 하세요.
- 할 수 있는 한 일상에서 사용하는 물건을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하세요.
- 나무를 심으세요.
- 지구 온난화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더 많이 배우고, 가족과 친구에게도 알려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모두 힘을 합치도록 하세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아이들과 읽고 우리가 할 수 있을 일에대해 이야기 나누고 작성한 글 입니다.

#초등 #환경 #위인 #과학자 #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