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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금이 있던 자리
신경숙 지음 / 문학과지성사 / 1993년 4월
평점 :
절판
기억과 그 기억으로 들어가는 내면을 아름답게, 절절히 아름답게 표현할 줄 아는 작가. 신경숙의 두 번째 소설집으로 알려져 있는 -풍금이 있는 자리-는 작가의 장기를 고스란히 읽을 수 있는 작품집이다. 물론 읽으면서 이해할 수 없었던 부분도 몇 있었지만 초기작 축에 속하는 이 창작집에서 신경숙은 여러 가지를 소설 작법을 실험해 본 것 같다. 편지체와 동물의 시점, 이인칭의 소설도 있다. 특히 이인칭의 소설 (해변의 의자)은 -육체에 새겨지다-와 비슷한 면을 가지고 있었다. ‘나’가 ‘너’를 향해 말하는, ‘너’는 묘연한 인물이고 현재 없지만 ‘나’는 '너‘를 추억하고 사랑하는 부분, 그리고 아름다운 이미지 역시 닮아 있었다. 편지체로 쓰여진 (풍금이 있던 자리)는 심리가 뛰어난, 자신의 위치에 대한 어쩔 수 없음을 잘 나타내고 있다. (저쪽 언덕)도 그렇고 (그 여자의 이미지)도 참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