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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내 사랑 - 시그마 북스 022 ㅣ 시그마 북스 22
레이먼드 챈들러 지음, 주영아 옮김 / 시공사 / 1996년 3월
평점 :
절판
제목에서 오는 첫느낌은 순정 만화나 로맨스 소설과 다르지 않다. 하지만 책을 다 읽은 후 -안녕 내 사랑-에 비견될 만한 제목은 찾기 힘들 것이다. 정말 딱 이 제목이란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영미 현대 문학가중 하드보일드 소설의 대가로 알려진 레이먼드 챈들러. 하드보일러 소설은 능동적인 탐정이 논리와 분석력 수수께끼 요량의 추리력보다는 배짱과 주먹 그리고 권총으로 범인을 찾아 내는 형태를 말한다. 그리고 그 정의에 여전한 핵심인 탐정은 필립 말로우라는 인물이다. 이른바 행동문학을 추구했던 챈들러의 작품답게 이 소설의 주인공 필립 말로우 역시 그의 요소들을 따른다. 매 작품마다 나타나는 말로우는 챈들러의 페르소나라고 할 수 있다.
-안녕 내 사랑-은 거인 무스 맬로이가 나타나면서 시작한다. 그는 8년전의 애인을 찾기 위해 감방에서 나오자마자 애인 벨마가 일하던 술집으로 찾아가지만 이미 바뀐지 오래다. 게다가 맬로이는 거기서 살인을 저지르게 된다. 이 현장에 동참한 인물은 당연히 필립 말로우다. 그날 무스 맬로이를 놓친 말로우는 또다른 의뢰를 받는다. 보석 도둑과 합의를 하는 자리에 신변보호를 부탁받은 의뢰인데, 말로우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의뢰인은 살인을 당한다.
그리고 맬로이 사건과 조금씩 연관성을 지닌 것이 나타나고 그 둘을 우연히 잇고 있던 제시 플로리안이란 여자가 또 살인을 당하면서 사건은 여러갈래로 설킨다. 사건을 파헤치면서 필립 말로우는 위험한 순간을 수시로 맞닥들이지만 때마다 잘 빠져나온다. 그러다 마지막에 엄청난 반전이 나오는데, 연관성이 없어보이던 사건이 하나의 거대한 덩어리였다는 것을 말로우는 깨닫게 되고, 맬로이의 벨마를 향한 순애보적 -안녕 내 사랑-만이 남는다.
솔직히 이 소설은 21세기의 하드보일드소설 치고 더이상 놀랍다거나 새롭다거나 하지 않는다. 차라리 엉겨진 실타래 구조처럼 복잡한 제임스 엘로이의 소설이 더 박진감을 선사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 시기이다. -안녕 내 사랑-은 하드보일드소설을 대중화 시킨 챈들러의 작품중의 하나이고, 발표당시엔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을 것이다. 게다가 썩 마음에 들진 않지만 필립 말로우라는 캐릭터는 나름대로 매력있는 인물이다.
생각해 보면 요즘 부지기수로 쏟아지는 이런 류의 소설들은 챈들러의 소설에 담긴 클리쉐를 재탕하는 느낌이다. 음, 챈들러의 작품을 읽게 되어기쁘며, 지금 읽어도 재밌긴 하다. 참 읽다 보면 하루키의 소설에도 나오는 한 소품 이야기가 등장한다. 이것도 오마주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