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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도박 - 프랑스 현대문학선 ㅣ 프랑스 현대문학선
아르투어 슈니츨러 지음, 장은수 옮김 / 세계사 / 199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슈니츨러 문학을 한 경향으로 간추려, 주인공들은 이성적인 사념이나 진지한 감정보다는 일시적이고 유희적인 충동에 운명을 내맡긴다고 한다. 일시적이고 유희적 충동에 사로잡힌 인물, -마지막 도박- 역시 이런 인물들이 비일비재하다. 소위 빌리 카스다를 중심으로 하룻밤에 펼쳐지는 도박판의 아이러니를 블랙 코미디풍으로 그려 놓았다.
도박으로 중위직을 박탈당한 보그너는 어느날 아침 카스다를 찾아온다. 애절하게 천굴덴을 빌려달라고 요구하지만 그의 수중엔 백굴덴 남짓 있을 뿐이다. 주말마다 벌어지는 도박장에 혹시나 해서 돈을 건 카스다는 사십배에 달하는 돈을 따지만 계속 이어지는 판에서 수중의 돈을 잃은 것은 물론이요, 처음 가진 돈의 백십배의 빚을 지고 그 빚을 갚기 위해 동분서주한다. 누구건 간에 돈을 빌려 줄 약간의 가능성이라도 싶은 이에겐 명예나 불필요한 감정을 버리고 수치스럽게 접근하지만 실패로 끝나고 만다. 후에 삼촌이 돈을 마련해 오지만 너무 늦은 뒤였다.
슈니츨러의 -꿈의 노벌레-를 보면 하룻밤의 은밀한 이끌림이 현실과 환상 사이에 오묘히 결함되어 주인공을 방황의 밤으로 이끈다. -마지막 도박-역시 예외는 아니다. 슈니츨러가 생존했던 빈의 시대상 아르누보적 분위기 또한 정신 세계를 공부한 전력답게 그의 작품속엔 무의식적 유희와 기묘한 에로티시즘, 장중함이 배여있다. 그러니까 슈니츨러의 문학을 그림으로 말하자면 클림트와 흡사하다. 한마디로 그의 세계는 중엄한 유희의 사색적 극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