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가든
이안 맥완 지음 / 열음사 / 199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시멘트 가든엔 무엇이 있었나.

이안 러셀 맥완의 소설-시멘트 가든-은 성장기 남매 4명의 이야기다. 아버지는 죽고, 어머니도 죽는다. 그래서 여기엔 남겨진 네남매가 있다. 이들은 신체적으로 결속된 존재다. 어머니를 지하에 매장하고 남매들은 악의없이 악과의 소통을 한다. 애초부터 이들에겐 악의 따윈 없었기에 죄의식이란 없다. 물론 '나'인 잭은 한번씩 자문해 본다. 우리가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나. 그러나 쥬리나 잭이나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없다. 그들은 위치를 자각하기엔 너무 어린 나이이고, 십대답게 불안하다.

-시멘트 가든-은 앙티 오디푸스적 성향을 내포한다. 부모가 떠난뒤 남겨진 아이들은 자신만의 공간을 만든다. 이렇게 여미어진 이들의 틈에 쥬리의 남자 친구 데릭이 끼어들고 싶어하지만 허사다. 그는 외부에서 온 자다. 외부에서 온 자는 이 시멘트 정원에 들어오지 못한다. 이것이 바로 그들의 법칙이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역할을 나누어 놓았다. 이미 자신들만의 세계는 조성된 것이다.

잭의 나른한 말투는 -시멘트 가든- 전체를 일상적인 이야기로 만들어 간다. 그 나른함은 문장마다 깊숙히 배여져 나와 남매들의 하루는 긴장스럽지만 단조롭다.

-시멘트 가든-은 또한 여성적인 요소가 눈에 띈다. 남겨진 아이들을 이끌어 가는 것은 다름아닌 '누나' 쥬리이며, '잭'과'톰', 그리고 '데릭'까지 누나의 애정을 요한다. 막내 톰은 소년이 되기를 거부하고 소녀가 되기 위해 치마를 입기 시작한다. 이 왕국의 여자들은 톰을 기꺼이 여자로 변신 시켜 준다. -시멘트 가든-에 등장하는 아버지는 병약하고, '나'인 잭은 미성숙하며, '데릭'은 속 빈 강정의 캐릭터다. 남매들은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선 관심이 없다. 오직 자신들이 은폐한 시신, 어머니에 대한 잔영이 그들을 드리울 뿐이다. 이렇게 보면 오디푸스적인 느낌이 배나온다. 아 어지럽다. 이안 러셀 맥완은 이렇듯 여성적 존재를 부각시킨다.

그들만의 행복한, 기이한 형태로 안락하기 그지 없는 이 -시멘트 가든-에 외부인들이 들이닥친다. 그들은 분명 이 정원을 깨부술 것이다. 그러나 이 죄의식 없는 천사들의 세계란 쉽게 무력으로 깨어지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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