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쑥쑥 크는 아이는 이유가 있다 - 세 살부터 준비하는 평생 키 성장 프로젝트
조유나.노수진 지음 / 앵글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본 포스팅은 출판사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키가 자존감인 시대에서 골든타임을 놓치기 전 의사엄마의 키성장 프로젝트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어 이 책을 준비해보았어요.
<쑥쑥 크는 아이는 이유가 있다>는 엄마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아는 성장 클리닉 '의사 엄마' 두 사람이 더는 고민할 일 없게끔 정확하고 확실한 답을 쉽게 정리한 책이예요.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성장 치료를 받을지 말지'라는 이분법적 접근을 넘어,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생애 주기별 키 성장의 핵심 타이밍과 개입 지점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어요.

실제로 키와 성격, 나아가 사회적 성공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흥미로운 연구가 있어요. 평균보다 키가 약 10cm 더 큰 사람의 평균 소득이 10% 더 높다는 결과를 발표했어요. 놀라운 사실은, 성인기의 키보다도 15~16세 청소년기의 키가 소득과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는 점이예요.
10대 시절 키가 컸던 아이들이 더 다양한 사회 활동에 참여했다는 것이예요. 스포츠 동아리, 학생회, 발표 활동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했던 경험이, 사회성, 리더십, 협상력, 팀워크 능력 등을 자연스럽게 키웠다는 분석이었어요. 즉, 키가 커서 기회가 더 많았고, 그 기회들이 쌓여 사회적 자신감과 대인관계 역량으로 이어진 것이지요.
아이의 키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예요. 평생 따라다닐 자존감이지요. 아이의 키가 미래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부모님들은 더 아이들의 키에 공을 들일 수 밖에 없답니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깜짝 놀란 부분은 생후 24개월때가 키 성장을 예견하는 결정적 시기라는 거예요! 이부분은 책을 통해 확인해보셔요~
성장클리닉에 적당한 시기와 비용 등 성장클리닉을 방문 전 꼭 점검해보면 좋을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어요.
제 주변에도 저처럼 아이키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셔요. 그 중 성장클리닉을 한번 데려가보고 싶다는 분도 계셨는데 성장클리닉에 대한 내용을 잘 모르니 가야할지 말지를 고민하시더라구요. 저또한 성장주사가 매일 맞아야 하는지도 이 책을 보며 알았답니다. 성장클리닉은 부모뿐만아니라 아이도 함께 노력해야 성과가 좋은 것 같아요. 맘카페나 유튜브 등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혼란 중인 엄마들에게 혜안이 될 책입니다. 성장클리닉을 고민하는 지인 분께 이 책을 소개해드리고 같이 이야기 나누어 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