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탐정단 헌터구리스 1 - 글리제 581d 행성의 우주 지식 도난 사건 지식 탐정단 헌터구리스 1
김성화.권수진 지음, 나인완 그림 / 웅진주니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새 아이가 우주과학관에서 진행되는 과학수업을 매주 듣고 있어요. 지난주엔 수업을 듣고서 행성을 크기별로 클레이로 만들고 그려서 색칠도 예쁘게 하더라구요.아이가 한창 우주에 관심을 가지는 이 시기에 관련책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 재미난 책을 준비해보았어요.


<지식 탐정단 헌터구리스>는 엉뚱하고도 재치 넘치는 캐릭터들과 함께 모험하듯 온갖 지식을 습득하는 신개념 어린이 교양시리즈예요. 사건 해결률 100%이지만 먹성은 무한대를 자랑하는 지식 탐정단 '헌터구리스'와 세상의 지식이란 지식은 모조리 훔치는 대도둑 '루팡구리'. 쫓고 쫓기는 긴박하고 흥미진진한 모험 속에 다양한 교양지식이 알차게 담겨 있어요.




헌터구리스 탐정단은 글리제 581d 행성으로 우주 지식이 몽땅 담긴 초슈퍼 양자 컴퓨터를 폭파하겠다는 루팡구리의 예고장을 받고 우주 비행을 준비하게 되요.

여기서 나오는 외계 행성 글리제 581는 실제 지구에서 20.3광년 떨어진 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고 여겨지는 행성이랍니다~




우주복과 우주비행훈련, 태양계 천제, 별과 성운에 관한 필수 지식부터 다양한 우주이야기가 담겨 있지요. 이 책이 재미난 점은 2100년 미래를 배경으로 한다는 것이예요. 헌터구리스 모험 곳곳에 등장하는 우주 엘리베이터, 정지 궤도 국제 우주 정거장, 워프 드라이브, 초슈퍼 양자 컴퓨터 등은 모두 가상이예요. 이는 무조건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날의 우주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과학적 상상이라고 해요. 아직 실현되지 않았지만 충분히 가능성있는 미래의 우주기술에 대한 상상까지 더해져 책을 읽는 아이들은 올바른 과학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지요.




명왕성이 태양계에서 퇴출된 이유를 아시나요?

태양계 끝에서 명왕성 같은 얼음 천체가 200개나 발견되었고, 그걸 다 행성이라고 할 수 없어서 태양계에서 명왕성을 빼버리기로 한거랍니다. 이제 왜소 행성 134340이라 불리우죠. 태양계 바깥에는 10만 개나 되는 얼음과 운석들이 거대한 띠를 이루어 태양 주위를 돌고 있는데 이를 '카이퍼 벨트'라고 부른답니다.





책을 읽으며 목성이 너무 커서 별이 될 뻔했다는 이야기를 읽고 행성과 별의 차이는 뭘까 궁금해서 검색해보았는데요. 책 뒷부분에 별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더라구요. 태양이 행성이 아닌 별임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책을 1회 완독한 아들에게 태양은 별일까, 행성일까 물어보니 아들은 태양이 행성이 아닌 별임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어요. 게다가 별과 행성의 차이를 물어보니 별은 스스로 빛을 낼 수 있고 행성은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망설임없이 대답하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도 잘해주어서 깜짝 놀랐지요. 아들, 좀 멋찐데?ㅎ


우주관련 지식책으로 이 많은 정보들을 습득하려면 딱딱하고 지루했을거예요. 재미난 스토리와 귀여운 그림들로 지루할 틈없이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어요. 초등학교 1학년인 아들도 너무 재미있다며 여러번 책을 반복해서 읽더라구요. 헌터구리스와 루팡구리의 다음여정은 또 어느곳에서 펼쳐질 지 기대가 됩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