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는 모르지만 부자로 키우고 싶어 - 아이와 돈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with 아이 1
토리텔러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는 모르지만 부자로 키우고 싶어>는 초등 경제 교과 개념 수준으로 아이에게 돈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담은 '돈 레시피 북'이다. 이 책은 초등 사회 교과에 등장하는 경제 개념 24개를 한 컷의 그림으로 표현해 어른은 물론 아이도 이해하기 쉽게 표현한다. 그리고 그 24개의 개념을 확장하여 부모와 아이가 함께 돈에 대해 생각하고 이야기 나눠본 뒤 실천할 수 있는 재테크 활동 팁을 '돈 레시피'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아이와 함께 실천해볼 수 있는 코너들도 실려있다.

오늘의 코스피, 코스닥, 유가, 환율 지수를 적고 어제와 얼마나 다른지 아이와 비교해볼 수 있다. 아이와 돈의 정의를 알아볼 수 있는 활동도 소개되어 있어 좋았다.






돈이란 무엇인가.

돈은 교환 기능, 가치 측정 기능, 가치 저장 기능의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아이에게 돈을 설명해줄 때 지폐나 동전과 같이 눈에 보이는 현금이외에 기능까지 폭넓게 설명해 준다면 돈의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세가지 기능을 한 컷 그림으로 아이에게 쉽게 설명해줄 수 있도록 기초 경제 상식을 담았다.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엄마가 되어보니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돈에 대해, 재테크에 대해 내가 너무 무지했다는 걸 깨달았다.

저자는 아이와 생활속에서 돈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을 자세히 친절하게 서술해놓았다. 아이에게 현명한 소비를 가르치는 방법, 저금규칙만드는 방법, 투자상품을 고르는 방법 등등.

다가오는 아들의 생일선물로 레고를 사주고 싶어하는 남편을 향해 레고는 시작하면 벗어날 수 없는 소비의 길이라며 극구 말렸다. 아이가 레고에 관심이 없는 집이라면 복받은거라는 저자의 말이 떠올랐기 때문이다.ㅎㅎ

돈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던 옛날과 달리 요즘 시대엔 돈에 한층 개방적이다. 우리아이의 삶 속에선 돈이 긍정적이고 유용하게 자리잡길 바라는 마음에 잠시 게을러졌던 재테크공부도 다시 시작했다. 아자아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