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서네 유튜브 영어 학습법 - 36개월부터 영어를 모국어처럼 습득하는
배성기 지음 / 넥서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투브를 통한 인풋 3년 + 말하기 연습을 통한 아웃풋 1년

한국어, 영어를 동시에 모국어처럼 배운다. 해외 유학이나 사교육의 도움 없이 유투브 영어 학습만으로 원어민처럼 말하는 9살 현서의 학습법을 담고 있다.



SNS 인플러언서이자 영어 교육 전문가인 현서 아빠의 구체적인 교육 방법과 엄선한 교육용 유튜브 채너 추천 리스트를 공유한다. 부모들의 골칫거리인 유튜브를 오히려 역이용하여 영어 잘 하는 아이로 키워낸 현서네를 보며 유튜브를 보여줄 수 밖에 없는 부모드의 고민을 지혜롭게 해결해준다.

부모가 영어를 잘하지 못해도 아이가 36개우러부터 하루 1시간씩 영어 유튜브를 보여주면 영어를 모국어처럼 습득할 수 있다는 것!




왜 집에서 엄마표 영어를 시작해야 하는지, 영상으로 영어 노출 환경을 만들어 모국어처럼 체득하는 현서네 영어 학습 방법, 효과적인 영상학습법, 미래 인재 이야기 등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학원 한 번 가지 않았지만 원어민처럼 영어로 말하는 현서. 이 비법의 핵심은 '모국어 배우듯, 즐겁게 꾸준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어 노출만 시키면 된다.

이제는 집에서도 얼마든지 영어 노출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유투브나 넷플릭스에 있는 교육적이면서 재미있는 영상들을 활용하는 것! 그런데 아직도 이를 활용하지 못하는 엄마들이 많다. 너무 이른 시기에 미디어에 대한 노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언어 습득에 가장 중요한 건 노출시간!

영어 실력은 노출 시간에 정비례하기 때문에 많으면 많을스록 좋다.

현서의 경우, 4살 때부터 하루 평균 한 시간 이상 꾸준히 영상으로 영어 노출을 시켰다. 사실 시간보다 중요한 건 노출 방법! 책이나 문자를 통한 영어 노출의 비중은 30%가 넘지 않았다. 대부분의 노출 시간이 영어 영상과 온라인 말하기 프로그램을 통한 듣기와 말하기였다.

어릴 때부터 영어 노출을 시작해 성공한 아이들의 사례를 보면 어렵고 불필요한 과정으로 영어를 학습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Mother Goose Club'이나 'Nursery Rhyme' 같은 재미있고, 신나는 영어 동요 듣기를 통해 즐겁게 시작한다. 언어도 결국은 반복이고, 따라서 듣기든 말하기든 반복적인 노출 시간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다.

꾸준히 하려면 재미있어야, 좋아하는 영상으로 영어 노출 환경 만들어 주기!





모국어 배우듯, 즐겁게 꾸준히! 꾸준히 하려면 재미있어야 한다.

답을 했을 때 칭찬을 듬뿍 해 주면 아이의 자존감은 향상되고 엄마와의 그런 시간을 즐거워하게 한다. 무엇보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래 영상 노출을 모국어를 배우는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영어를 체득할 수 있는 최고의 영어 학습 시작 방법이다.

재미가 없을 수 있는 책이나 영어 교재를 이용한 영어 학습은 거의 하지 않았고, 좋아하는 영상을 보면서 즐겁게 영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아이들이 특히나 좋아하는 언박싱 영상도 현서 아빠는 긍정적으로 본다. 현서는 유투버처럼 장난감 언박싱하는 것을 좋아했고 이를 통해 영어로 말하고 싶은 욕구가 더 커진 것이다.




뭐든지 따라 할 때가 언어 학습의 최적기!

보는 대로 따라 율동을 하고, 듣는 대로 따라 말하는 이 시기가 사람의 일생 중 외국어를 체득하기에도 가장 좋은시기이다. 이때르 놓치지 말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영상을 찾아 반복 노출을 시켜 주기 바란다.


36개월까지는 모국어에 집중, 영어는 'Nursery Rhyme'을 들려주는 선.

36개월 이후붜 본격적인 영상 노출 시작!

중간 영어노출 학습법 사례의 도연이 사례가 정말 와닿았어요. 조바심내지 않고 아이가 앞에서 끌고 가면 뒤에서 밀어 주면서 기다려 주는 부모가 되기!



부모라면 누구나 걱정되고 두려운 것이 미디어 중독의 부작용!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현서하네 어릴 때부터 유투브나 넷플릭스로 영어 영상을 보여 줄 수 있었던 것은 미디어나 ICT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피할 수 없는 변화이고 잘만 이용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이 훨씬 많다는 믿음 때문이었다.

5년 동안 영상으로 영어노출을 하면서 현서도 영상에 강한 집착을 보이는 경우도 있었고, 그만 보게 하려면 엄마와 한바탕 소동을 벌여야 하는 시기도 있었다. 여기서 현서가 유투브에 빠지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

아이에게 사탕을 빼앗는 방법 - 사탕보다 더 좋아하는 것으로 관심을 돌리도록 하고 아이 입에서 슬쩍 사탕을 빼내오는 것!

영상에 중독이 되는 건 아이가 영상 말고는 특별히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영상을 보는 것보다 아이가 더 좋아할 만한 것들이 충분히 있으면 된다.


유투브활용법을 세세하게 알려주어서 좋았어요. 최근 유료결제로 바꿔서 사용하는데 광고가 없어서 어찌나 좋은지. 미러링, 캐스팅, 시청중단알림, 보관함, 재생목록도 적극 활용중이예요.

비싼 DVD를 사지말고 무료인 유튜브를 현명하게 이용하여 영어노출환경을 만들어주기! 책을 이틀만에 읽고 슈퍼심플송부터 시작했어요~ 꾸준히 진득하게 해보려구요^^ 아자아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