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 이겨놓고 싸우는 인생의 지혜 현대지성 클래식 69
손무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이 책을 통해서 전해졌다라는것은 누구나 알것이다. 책을 읽어보니 승리하는게 중요한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거 같다.

전쟁에 능한 자는 절대로 드러내지 않으며 마치 무능한 것처럼 꾸민다. 지식과 지혜를 뽑내지 않는것처럼 이것도 하나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손자병법을 작성한 손무라는 사람은 싸우지 않고도 승리하는 방법과 만일 싸운다면 무조건 이기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만일 이기지 못한다라면 절대라 싸우지 말라고 했다.

오늘날 많은 기업인들과 리더들(빌게이츠, 일론머스크, 손정의 등)이 이 책 손자병법을 반드시 읽어야만 하는 책으로 꼽는데는 이러한 부분이 강조되어서 그런것이 아닐까 한다.


손자병법은 생각보다 분량이 굉장히 적다. A4 지 5장 정도되는데 이번의 소문섭 역자를 통한 책은 분량이 상당히 컷다. 왜그러한지는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여러가지 에피소드들을 통해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마치 사기, 열국지 등에서 읽었던 내용들이 나오는데 다시한번 상기하게 되어 좋았던거 같다.


책은 총 13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이 속에는 97개의 스토리가 존재한다. 그래서 손자병법의 원문 뿐만 아니라 흥미로운 내용으로 쉽게 읽어나가는데 부담이 없었다.

고전은 어렵다고 하나 이 책은 생각보다 쉽게 구성되어 있어서 어린 친구들이 읽어본다면 앞으로 삶을 살아가는데 충분히 도움이 될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