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환자들이 시골 병원으로 오십니다 - 〈내과의사 사이먼〉의 기능의학 처방전
오기창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8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대부분 암에 걸리게 되면 좋은 공기를 마시며 몸의 면역력을 위해서 시골로 가는경우가 많아 이 책도 그러한 이유로 시골에 가서 어떻게 생활을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아닐까 생각했었다.
하지만 책 내용을 읽어보면 전혀 다른 이야기였다. 기능의학의 대가이신 오기창 선생님이 시골에서 개원을 했고 유명세를 타게 되면서 환자들이 진찰을 받기위해 시골 병원에 가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게 되면서 기능의학이라는 의미를 처음 알게되기도 했고 적절한 약과 생활 패턴을 통해 그리고 우리가 먹는 음식을 주의깊게 생각하며 먹어야 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거 같다.
큰 도시 예를 들어 서울의 경우에만 봐도 대학병원의 의사는 환자와의 진찰시간이 약 5분에서 많아야 10분정도 되는거 같다. 하지만 반대로 시간의 여유가 많은 시골의사는 시골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기능의학을 접목할수 있는 최적의 장소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저자는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얻은 임상경험을 토대로 기능의학에 맞게 이 책을 쓴거 같다.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과 운동습관에 관해 최우선적으로 강조하며 질병의 원인에 대해서 폭넓게 이해하고, 단순히 치료에만 국한하지 않고 새로운 대안의 방향을 제시하여 환자들을 치료해주고 계신다.
직접 병원에 가보지 않았지만 이 책을 읽어보는 것 만으로도 저자의 의학적 지식과 경험을 느낄수 있었으며 생활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되는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