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절세 배당 은퇴 공식
김제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7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은퇴가 현실로 다가올 날도 이젠 얼마남지 않은거 같다. 50대 초반인 나로서는 앞으로 마주하게 될 은퇴의 고비를 어떻게 하면 잘 계획하고 준비를 잘 할수 있을지가 지금으로서는 가장 큰 고민거리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은퇴를 한다면 가지고 있는 자산들을 어떻게 잃지 않고 조금씩이나마 증식을 시킬지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작년부터 시작한 배당주 투자를 시점으로 조금씩 은퇴를 고민하게 되면서 많은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매일경제신문사에서 펴낸 이 책은 은퇴를 앞둔 사람이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잘 가르쳐주고 있다. ETF를 통한 배당주 투자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세금과 건강보험료를 줄일수 있는 방안 등 여러모도 참고할 사항들이 참 많았다.
특히 분리과세가 되지 않는 ETF를 투자했을때는 건강보험료가 오르지 않는 범위에서 알맞게 투자해야함을 절실히 느꼈다. 배당의 이자소득이 2000만원을 넘게되면 종합소득과세가 되어 건강보험료가 오를수 있는데 연 환산으로 따졌을때와 비교해보면 정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수 있다.
책 후반부에는 은퇴자들이 투자할만한 여러 다른 투자상품들도 소개하고 있고 퇴직금의 운용방법과 국민연금을 받을수 있는 시기에 따른 차이점 등 아 이런것들도 있구나 라는걸 새삼 느낀것들도 많았다.
마지막 부록에는 은퇴를 했을때 꼭 방문해봤으면 하는 홈페이지 10곳이 있는데 나름 즐겨찾기를 꼭 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곳들이다.
나이들어서는 적어도 잃지않는 투자가 필요하다.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은행이자보다도 많은 수익이면 더할나위 없을테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투자하기를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