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담다 - 멈추지 않은 도전, 세상을 바꾸는 이야기
김원경.김수진.이담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은 어느 한 분야에서 성공했다라고 할만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이다.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사람들은 지금의 상황이나 변화에 아직도 개선되기를 목말라 하고 있다. 특히 105세 나이에도 아직까지 공부하는데 주저함이 없는 김형석 님은 다양한 책을 써내려가며 삶과 철학에 대해서 깊은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100세를 넘기는것이 큰 자랑거리는 아니겠지만 적어도 삶을 대하는 태도나 주변인들에게 크나크 영향력을 발휘할수 있다. 지금도 강단에 서며 강의를 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정말로 경의를 표한다.


어려서부터 바둑에 몰두했던 이세돌은 가족의 영향으로 바둑을 접했지만 타고난 승부사 기질을 더해 지금은 바둑계의 영원한 별이 되었다. AI에게 질수없다는 신념으로 비록 1판만을 이겼지만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인류가 AI를 이긴 사건이다. 대부분이 알고 있는 이런 기사거리보다 결혼을 하게된 사연이나 딸과의 애뜻했던 장면들을 보다보니 이세돌도 결국은 사람이다라는 느낌을 지울수 없다.


또다른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건 가수 윤하가 과학자의 면모를 타고났다는 것이다. 그 유명한 사건의 지평선이 블랙홀에서 넘어가는 경계라는 것과 이 노래로 인하여 한국어연구회에서 감사패를 받았고 청와대 우주 개척자 간담회에 초대되어 노래가 아닌 강의를 했는다 사실은 넌센스이기도 하다.


책 단락의 마지막에는 QR 코드가 있는데 매일경제TV의 이야기를 담다 TV프로로 연결이 된다. 책에서의 내용보다 더 많은 일들이 있으니 시간이 허락한다면 TV프로를 청취해보는것도 좋을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