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 디지털 시니어의 탄생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원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우리나라 인구중에서 가장 많은 분포를 하고 있는 나이대로는 X세대일것이다. X세대에 포함된 나에게는 앞으로 준비해야 할것이 무엇일지 고민을 덜어주는 책이 아닐까 한다. 


일본에 뒤를 이어 우리나라 역시 초고령사회로 진입중이다. 시니어들의 소비력은 굉장히 높다. 사회 초년생이야 돈이 없지만 시니어들은 그동안 벌어놓은 여분의 돈이 왠만큼은 있을것이다. 노후대비를 잘 해야하는것이 중요하지만 어떻게 소비를 하느냐도 정말 중요하다. 그래서 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는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 할수 있다.


나와같은 X세대들은 어려서 컴퓨터를 시작하였고 디지털문명속에서 학습을 하면서 살아가게된 첫 인생들이다. 스마트폰을 능숙하게 다룰줄 알게되어 점점 독립적이고 개인주의 성향에 스며들고 있다. 그러기에 시니어들을 위한 마케팅을 생각할때 오프라인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오프라인 시장은 정말이지 옛말이 된지 오래다.


지금은 왠만한 소비의 형태가 온라인을 필두로 해서 발전해 가고 있다. 더하여서는 AI도 접목하여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기에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 적용 사례와 미래의 전망에 대해 학습을 하는것은 참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팬덤 문화에 대해서 그리 좋아라 하지는 않지만 새로운 소비시장의 형성으로 보았을때는 또다른 마케팅의 세계가 펼쳐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이돌 팬덤보다 시니어의 팬덤이 더 무섭다고 하는데 그만큼 시니어의 소비력이 파괴적이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단순히 소비하는것에만 치중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역이용할수 있는지를 고민해 본다면 새로운 사업의 방향성은 찾을수 있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