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머니 트렌드 2025 - 새로운 부의 기회를 선점할 55가지 성공 시나리오
정태익 외 지음 / 북모먼트 / 2024년 10월
평점 :

이 책은 AI 시대가 성큼 와있는 지금 시점에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올해는 물가의 안정을 위해 세계 각국이 노력한 흔적들이 엿보이는 해이다. 책에서 말하는 경제의 '상흔점' 이라 말할 수 있다.
상흔점이란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 낫지만 흔적을 남긴다 라는 의미이다. 올해 경제의 흔적은 저성장 이라는데 있다.
왜 저성장이 되었는지와 고성장일때의 경제 차이점은 책에서 잘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제 문제를 3가지로 밝히고 있는데 하나는 부동산PF의 부실, 가계부채의 증가, 세수 결손의 문제 이다. 이 세가지를 해결해야만 경제성장의 기초를 다질수 있다.
코로나 19이후의 주가는 하락했고 금리인하로 이루어졌으며 이로인해 주가가 상승했다. 금리인하를 했다고 해서 주가가 상승한다고 오판해서는 안된다. 그렇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사람들은 금리인하의 기대감만으로 상승을 맛볼수도 있기에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
미래에는 노인을 위한 부동산에 주목해야 한다. 신생아 절벽인 지금 경제버블 세대들이 늙어가고 있기때문이다. 곧 우리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기에 15분애의 도보 생활권으로의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걷기만 해서 삶의 모두를 누릴수 있는 그런 도시가 많이 만들어져야 한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차를 이용하지 않으면 사실 힘들기 때문이다.
기후 변화를 주목해야 한다고 하는데 기후 데이터를 활용하여 IT를 접목한 글로벌 기업들(유니콘 기업) 또한 향후 투자처로서 각광을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