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김미정 옮김 / 다온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처음 사회생활을 하게되었을때 처음으로 읽었던 책이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이라는 책이었다. 그리고 어느덧 24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갔다. 이책은 개정판이라고 하는데 카네이 부인이 개정판을 내게된 이유를 서문에 나타내고 있다. 

처음 읽었을때와 마찬가지로 이책은 정말 인간관계에 있어서 바이블과 같은 책이라 말해도 손색이 없을것이다.


이 책을 읽어보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일의 중요성을 인식할수 있고, 도대체 왜 그렇게 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해답도 찾을 수 있다. 이 책을 읽음으로 해서 얻을 수 있는것으로 총 8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 쳇바퀴 같은 생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품고, 새로운 비전을 얻으며, 새로운 목표를 발견한다.

- 쉽고 빠르게 친구를 사귄다.

- 나의 인지도를 높인다.

- 내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을 이끈다.

- 영향력, 위신, 실행력을 향상한다.

- 불만을 해소하고, 논쟁을 피하며, 원만하고 기분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한다.

- 더 훌륭하게 말하고, 대화를 더 재미있게 만든다.

- 동료들의 마음에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상대방과 말을 하다보면 내가 실수를 한건 아닌지 의문이 들었던 경우도 있고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 해왔던 이야기들이 효과가 없을때는 정말 낙담할 때도 있었다. 이럴때 어떻게 말을 해야할지 잘 몰랐다면 이 책은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다. 다른사람을 비난해서도 안되며 자존심을 내세울 필요도 없고, 비난 대신 칭찬을 통해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하면 서로 원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라는 말이 있듯이 나에게 듣기 좋은 말은 남들도 듣기 좋은 것이다.


친구를 얻고자 한다면 나보다는 타인의 입장에서 항상 생각을 해보야 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남을 위해서 자기의 시간과 노력을 바치는데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타인을 존중하고 격려하며, 칭찬하고 잘못을 먼저 인정하며 상대방의 입장이 되보는것은 꼭 지키며 살아가야 할 지침인 듯 하다.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에 관한 책은 정말 많은 출판사에서 다룬거 같다. 전 세계적으로 6천만부나 팔렸다고 하니 그만큼 바이블이라는 소리일듯. 두고두고 잊을만하면 봐야할 책인거 같다.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9가지나 있으니 참고하여 실행해보면 좋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