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단은 칼처럼 행동은 화살처럼 - 정주영의 기업가정신, 전면 개정판
권영욱 지음 / 아라크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초판은 2006년 3월이다. 정주영 회장이 사망한지 5년후에 책이 나왔으며 이번에 재출간된 책은 두번째 전면개정판이다. 전면개정판이라고 해서 얼마나 내용이 바뀌었을지는 모르지만 다른 여러서적이나 미디어들에게 회자되고 있는 정주영회장의 철학이 오롯이 묻어져 있다.

해보기나 해봤어? 라는 유명한 말을 했을 정도로 그의 추진력은 대단했다. 해보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뚝심을 가지고 해쳐나간 그의 기업가 정신은 참으로 지금의 세대에게 꼭 필요한 정신인거 같다.


기자출신인 저자는 정주영과 관련된 논문, 연설문, 사설, 지인들과의 인터뷰 등 수많은 자료와 사례를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그래서 많은 실재 예를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과 관련한 일 외에도 생활에서 점철된 그의 철학이 돋보인 경영철학서 이다.


내가 기억하는 정주영은 예전 금강산을 개발하기전에 소떼를 몰고서 판문점을 넘어가던 TV 속에서의 장면이 생각이 난다. 그리고 말년에 대통령에 도전했지만 실패를 했었고 급기야 현대가 주춤하게 되었던 사실이 있었다. 그리고 TV 드라마 속에서 차인표가 열연했었던 장면들도 책을 읽으면서 더욱 생각이 나곤 했다.

경제 19단 이라 불리운 경제대통령 정주영 그의 신화적인 이야기를 계속해서 읽어 나갈수록 나의 가슴도 더욱 웅장해 지는 기분이 들었다. 뭐랄까 한세대를 일부나마 같이 살아왔다는 자부심 이었을거 같기도 하다.

또다른 경영계의 맞수인 이병철 회장과는 사뭇 다르게 정말 존경에 마지 않는 분 이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