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사용설명서 - 경영 원리를 어떻게 실전에 적용할 것인가, 개정판
김용진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능한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 얻어야 할 것이 세가지가 있다. 첫째로 역량을 뽑을수 있는데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서 학습하는것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두번째로는 성과이다. 자신이 주도적으로 수행한 일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인정할 만한 업적을 만들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자신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 세번째가 가장 중요한 것인데 사람이다. 일을 할 때는 혼자서 할 수 없다. 따라서 함께 일하는 동료와 직장 생활에서 알게되는 다른 사람들에게 지지받을 수 있을 정도의 관계를 맺는것이 중요하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본인이 경영의 현장에서 직접 실행하여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던 이유와 원리들을 소개하고 있다. 주먹구구식 방식이 아니라 경영원리에 입각한 탁월한 경영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어떤 업무를 수행할 때 사전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한 후 추진을 하라고 하는데 정리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업무를 수행하게 된 배경과 전체 그림

- 업무를 추진하는 취지와 목적

-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자신의 원칙과 핵심 아이디어

-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 또는 이론

- 업무 수행의 결과로 얻기를 기대하는 성과

그리고 업무수행이 완료되었을 때 위의 5가지 모두가 예상대로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Lessons Leared 를 정리하는 과정을 꼭 하여야 한다. 이런 과정을 체계화 해야만 역량이 배가되어 성장할 수 있다.


고전적인 경영학 책은 지루하기가 그지없다. 하지만 이 책은 경험 기반의 현장감 때문인지 몰라도 책을 읽는 내내 회사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책의 저자이자 기업경영의 선배로서 진심어린 조언들은 삶에 있어서도 크나큰 도움이 될거 같다. 만일 경영을 시작하는 초년생이라면 꼭 옆에 두고 틈틈히 꺼내볼만 한 책임이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