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성공법칙 - 일터의 고민이 해결되는 순간 인생의 문제도 풀린다
데이비드 브렌델.라이언 스텔처 지음, 신용우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크라테스의 어록중 가장 유명한 말로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이 있다. 그리고 질문을 통해 답을 찾아나가는 방법에 대한 것도 익히 알고 있던 걸들이다. 바로 이 질문을 통해 해답을 찾는 과정이 이 책에 소개되고 있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생각-대화-창조" 의 과정이 있다. 속도를 늦춰 생각하고 특에 박힌 판단을 피해야 한다. 그리고 개방형 질문을 통해 자연스러운 대답과 상호간 학습을 끌어낸다. 대화 단계에서는 자제력과 자기수양적인 태도와 열린마음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렇게 대화단계가 지나가면 창조단계로 접어드는데 성가신 문제를 참신하게 해결해주는 새로운 방법이 창조된다.

여기서 애기하는 개방형 질문은 신입사원을 뽑을때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방법이다. 단순히 이거 해봤어요 경험있어요? 라는 질문 보다는 수검자의 생각을 끌어내는 질문이 효과적이다.


직장을 다니는 모든 사람들은 퇴사 생각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것이다. 그중 심리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사람들은 더욱 퇴사를 하게 되는 거 같다. 번아웃 증상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어떻게 안정감을 느낄수 있을까? 일터의 가치를 기본적으로 변화시키려는 흐름이 먼저 생겨났을 때 노동자들의 심리적 안정감이 생긴다고 하는데 일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중요한것이 과연 무엇일지 회사는 고민하고 또 고민해야 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